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해운대 연인들

해운대 연인들, 마지막까지 정체성을 잘 살린 유쾌한 해피엔딩




어제 드디어 해운대 연인들이 16화로 마지막 방송을 하였다. 시청률이라는 측면에서는 골든타임에 의해서 많이 빛을 못보았는데 공교롭게도 골든타임과 마지막 방송도 같은 날하여 악연이라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지만 골든타임과 전혀 다른 장르인 해운대 연인들은 마지막까지 그 특유의 정체성을 살려주면서 나름의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애초에 해운대 연인들이 선택한 로맨틱 코메디라는 장르자체가 어느정도 결말이 뻔할 수밖에 없는데 어쩌면 해운대 연인들이 보여준 결말은 드라마가 처음 방송한 날 예상할 수 있던 부분일 수도 있었다. 뭐 중간중간 좀 설정이 들어가는 부분을 생각해도 대략 중간 이후에는 누구라도 예상할 수 있던 결말인데 오히려 이런 뻔한 결말이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어중간하지 않고 확실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을 가졌다는 것만으로도 괜찮은 결말이라 할 수 있는 것이고 상당히 깔끔하다고 하고 싶다. 뻔한 결말이 좋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단순하다. 로맨틱코메디라는 장르가 가벼움이 존재하기때문에 긴장감을 위해서 이런 저런 요소들이 게속 추가가 되고 그러다보니까 마지막에 벌려놓은 이야기들을 다 마무리 못하고 급히 마무리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는데 이부분에 있어서 해운대 연인들은 확실한 끝맺음을 전해주었기때문이다.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웃음으로 드라마가 그려졌고 상당히 유쾌한 결말을 지켜볼 수 있었다. 로맨스에만 충실한 것이 아니라 코믹에도 끝까지 신경을 써주어서 만족스러운 엔딩을 시청자에게 전한 것이다.



김강우가 연기하는 이태성과 조여정이 연기하는 고소라의 로맨스는 분명 마지막화에서 한층 무르익었다. 정석원이 연기하는 최준혁의 도움으로 법정에서의 다툼을 정말 가뿐하게 이겨낸 이태성과 고소라인데 이로써 더이상 둘의 길을 막는 것이 없다고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생가보다 쉽게 결실을 맺기는 힘들었다. 이래저래 계속 방해를 받게 되는 상황이 나오는데 이러한 방해들은 뭐랄가 해운대 연인들같은 웃음을 주었다. 임하룡이 연기하는 고중식은 그간 큰 존재감이 없었는데 마지막에 그 캐릭터의 진가를 확실하게 살려주었고 로맨스로만 가득할 수도 있는 마지막 방송을 다르게 만들어주었다.그렇지만 결국 이태성은 정식으로 반지를 건내며 청혼을 하였고 결국에는 둘의 로맨스가 본격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 무인도에서 키스를 하며 진짜 마지막을 그려주었다. 끝까지 유쾌하다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로맨스를 완성시킨 것이다. 김강우의 능청스러운 모습은 마지막 순간까지도 웃으면서 드라마를 보게 만들어주었고 그 와중에 보여지는 조여정과의 애틋한 감정연기는 깔끔한 결말의 감정을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게 해주었다.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형성된 러브라인의 결실은 상당히 애틋했고 그 애틋함이 마냥 감상적으로 변하지않고 유쾌할 수 있게 한 것은 해운대 연인들이 가지는 독특한 가벼움을 배우들이 분명하게 살려준 것이라 본다. 만약 어제 방송에서 드라마가 급진지해져서 이태성과 고소라의 애틋한 감정을 무척이나 진지하게 부각했다면 정말 어색하기 그지없었을 것인데 드라마는 정말 끝가지 정체성을 잃지않아주었다.

 
추천부탁드려요 ㅎㅎ


근데 중요한 것은 이 드라마의 제목은 해운대 연인'들'이라는 것이다. 이전에 이태성-고소라-최준혁-윤세나 이 네명이 형성하는 사각관계에서 이태성과 고소라가 이루어지는 순간 자연스럽게 모두가 행복하기는 힘든 결말을 예상해보았다. 하지만 제작진은 이부분에서 나름의 반전을 주었는데 그간 어느정도 암시되었던 최준혁과 윤세나의 연결을 이룬 것이었다. 약간 억지스러울 수도 있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모두가 웃을 수 있는 결말이라는 것이었다. 최준혁은 고소라를 포기하고 인수합병조차도 포기하였고 윤세나는 결국 이태성을 붙잡지 못했다. 이런게 끝이 난다면 이 둘은 이태성과 고소라의 사랑을 위해서 결국 희생되는 것인데 이 상처받은 두 인물이 얽히면서 새로운 사랑을 예고한 것이었다. 결국은 이 두명도 새로운 사랑을 찾게 되고 드라마 제목처럼 연인들이 될 수 있었다. 어느정도 드라마에서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인물과 대립각을 세웠던 반동인물들이었지만 분명 이들은 철저한 악인은 아니였다. 그렇기 때문에 파멸에 이르는 결말이 나와서도 안되고 나름 이들도 행복해져야만 진정한 해피엔딩인 것인데 그간 어느정도 던져두었던 떡밥을 이용해서 이것을 살려낸 것이었다. 최준혁이라는 인물과 윤세나라는 인물이 그저 불쌍하지않을 수 있게 만든 것인데 이태성과 고소라의 이야기만으로 부족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이 서브인물들을 잘챙기는 것에서 결말의 완성도는 한층 높아질 수 있었다.


그리고 막판까지 가장 악역이라 할 수 있던 김혜은이 연기하던 육탐희도 해운대 연인들스러운 결말을 맞이하였다. 매력적인 악역이었던 육탐희는 결국 모든 것을 잃게 되는 것이 순리인데 모든 것을 잃고도 육탐희다웠다. 이태성 최준혁 연합전선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며 모든 것을 잃게 되는데 해운대연인들은 결코 악인에 대해서 잔인하지는 않았다. 부유했던 삶은 잃었지만 딱 거기까지인 것이다. 삼촌 수산의 옆에서 재기를 노리며 생선을 파는 모습은 웃음이 절로 나오면서도 이토록 유쾌한 결말을 제시할 수 있을가 싶었다. 일반적으로 드라마에서 악역의 최후는 그냥 절망으로 끝인 것인데 애초에 육탐희라는 인물자체가 절대적 악은 아니기때문에 그렇게 잔인할 수는 없던 것이다. 마지막까지도 육탐희다웠고 결코 어설프게 용서를 하는 구조도 아니었다. 인과응보라는 말이 딱일 정도였는데 그렇기때문에 통쾌하기도 하고 동시에 불편하지않을 수 있었다. 육탐희의 악행이라는 것이 그렇게 말도 안되고 막장스러운 것이 아니었기때문에 적당한 모락이 필요한 거싱었는데 그토록 자신이 무시하던 생선비린내에 노든 것을 걸어야하는 모습을 보면서 너무 심하다라는 생각이나 너무 약하다라는 생각을 할 수는 없었다. 시청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딱 적당한 수준이 아니었나 생각이 되는데 정말 김혜은은 끝나는 순간까지 시청자들에게 제대로 웃음을 줬다. 이토록 유쾌한 악역이 또있었을가 싶은데 김혜은은 정말 해운대연인들이 해운대연인들만의 독특한 정체성을 가질 수 잇게 하는데 김강우와 함께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었다. 과장되었지만 불편하지 않은 그녀의 코믹연기를 이제 못본다는 것이 아쉬워질 정도였다.


주요인물들 뿐 아니라 주변인물들까지도 유쾌한 모습으로 끌을 낸 해운대 연인들은 어찌되었든 괜찮은 로맨틱코메디였다고 생각한다. 드라마가 끝나는 순간까지 코믹이라는 요소를 버리지않았다는 것만으로도 훌륭했다고 하고 싶은데 한국의 로코물들이 일반적으로 어느순간부터는 그냥 멜로가 되는 것과 달리 해운대연인들은 끝까지 로코물이었다. 주말이 끝나고 맞이하는 월요일이라는 시점이 약간 처지는 느씸인데 해운대 연인들을 나름의 형식으로 월요병을 날려주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김강우라는 배우와 김혜은이라는 배우의 재발견이 아니었나 생각을 해본다. 이 둘이 이토록 코믹연기를 잘할 것이라고는 정말 생각도 하지 못했는데 16화가 진행되는 동안 최고의 연기를 선보여주었다고 본다. 뻔하다고 할 수 있는 드라마를 뻔하지 않게 만들어준 배우들의 연기력은 해운대 연인들이 그래도 나름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었던 가장 큰 바탕이었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드라마라는 정체성을 확고히 하여 시청자들이 부담을 느끼지않도록 완급조절이 잘 되었던 드라마이고 드라마를 보는 2개월간 무척이나 유쾌하였다.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가 꼭 좋은 것이 아니기때문에 가볍게 즐길 수 있었던 해운대 연인들도 좋은 드라마라 말하고 싶고 부디 출연배우들이 앞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엇으면 좋겠다. 해운대연인들이 가져다 주었던 웃음을 울랄라부부가 잘 이어주길 바라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