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인터넷은 배우 한효주와 관계된 검색어가 계속적으로 등장을 하며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한효주의 협박범이 잡힌 내용이 바탕이 되는 것이었는데 이번 한효주 이슈의 경우 좋은 선례를 남겼다는 점에서 박수치며 그 대응방식 등을 환영할만 했다. 애초의 사건의 내용부터 상당히 흥미로웠던 부분이 있었는데 한효주 측이 깔금한 마무리로 연예인 관련 사건에서 보기 드물 정도로 깔끔한 결과가 나왔다. 근래 들어서 연예인들이 이전과 다르게 상당히 적극적으로 행동을 하고 있는데 이전 백지영이 악플러에 대처한 것에 이어서 이번 한효주의 대응은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이 더이상 그런 마음을 먹지 못하도록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이번 한효주 사건이라 할 수 있는 협박과 같은 일은 이전에도 많이 있었다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경우 대체로 쉬쉬하면서 협박에 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생각해보면 피해자임에도 대중의 시선을 두려워서 제대로 대응을 못한다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더이상 그러지않는다는 것을 보여준 것은 이제 대중들이 이러한 문제에서 명확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던 것이다. 그렇기때문에 한효주의 강경대응은 더욱 환영할만 했다.
우선 사건에 대해서부터 언급을 할 필요가 있을 듯하다. 사생활 폭로라는 카드를 가지고서 한효주의 전 매니저가 한효주의 부모에게 접근을 해서 4억을 요구한 협박이 있었고 협박 4일 만에 범인이 검거가 되었다는 것이 사건의 압축적인 내용이다. 일단 이부분에서 한가지 알 수 있는 것은 언제나 연예인 협박과 관련해서는 믿을만하다고 생각되던 사람이 일을 벌인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과정에서 한효주의 부모는 천만원을 협박범에게 건내주었는데 초기에는 이부분이 문제가 좀 있었다. 실제로는 경찰측의 지시에 다른 검거작전의 일환이었던 것인데 이 부분에 대한 논란과 같은 경우는 이번 일련의 사건과 관련해서 조금은 안타까운 부분이다. 그런데 협박이라는 것이 상당히 웃기다고 할 수 있었는데 20장의 사진이 협박의 모든 것이었다. 이러한 소스를 가지고서 협박이 가능한 것은 기본적으로 대상인 한효주가 연예인이고 이미지라는 것이 중요하다보니 지레겁을 먹을 수 있기때문이다. 문제가 있든 없든 이런 일로 이슈가 되는 것은 그리 좋게 여겨지지않고 그러다보니 협박에 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한효주는 이러한 공식에서 벗어나서 강경대응을 했고 이것이 협박범을 검거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렇다면 왜, 그리고 어떻게 한효주는 강경대응을 할 수 있었나를 생각해봐야한다. 우선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당당함일 것이다. 사생활이 문제가 될게 없다고 확신을 가지고 있었기때문에 강경대응이 가능했을 것이다. 만약 뭔가 찔리는 부분이 있었다면 강경대응은 결코 불가능했을 것이다. 검거작전의 일환으로 천만원을 건내준 것에 대해서 말이 많았던 것도 이와 연관이 되어있다. 돈을 건내준 사실만이 알려졌을 때 일부 네티즌들은 뭔가 한효주가 찔리는게 있으니까 돈을 건냈다라는 추측을 했다. 빠르게 한효주 측이 공식입장을 발표하면서 이러한 논란은 사그라 들었는데 이러한 모습들은 연예인 협박의 본질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을 하도록 만들었다. 물론 한효주가 강경대응을 하고 협박범을 검거하였지만 모든 사람이 이러한 과정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반응을 하는 것은 아니다. 매니저라는 최측근의 위치를 고려하고 4억이라는 거금을 요구했다는 부분에서 무언가 있지않았을까하는 생각을 하는 일부도 존재를 하였는데 아무리 해결을 잘해도 발생하는 이러한 부분에서 그간 왜 연예인들이 협박의 대상으로 많이 노출이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분명 한효주가 강경대응을 통해서 당당함을 증명한 것은 연예인 협박의 악순환을 깨는 아주 좋은 행동이었다.
당당하다는 것만으로 이러한 한효주의 행동을 설명하기는 무리가 있는데 여기에 이전보다 성숙해진 대중의 태도라는 것이 빠질 수 없을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기본적으로 연예인들, 특히 여자 연예인에 대해서 사람들은 이러한 이슈가 발생하는 것만으로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기때문에 연예인들이 협박에 굴복을 하는 것이었는데 한효주는 현재의 네티즌들이 이전 세대보다 한층 이러한 부분에서 성숙할 것이라고 믿고 강경대응을 했다고 생각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한효주의 판단이 틀리지않았다는 것을 증명해주듯 이번 논란에 대해서 한효주에게 부정적인 반응은 찾기가 꽤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매우 긍정적인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이 이번 협박사건을 해결하는데 큰힘이 되었고 더 나아가서 앞으로 이러한 일이 덜 발생하도록 만들어줄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협박범이 잡혔다는 것도 환영할 일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신뢰 형성이라는 부분에서 더 의의를 두고 싶다. 한효주의 이번 사건은 단순히 협박 사건 하나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협박사건에 강경하게 대처하여 성과를 거둔 첫 사례라고 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연예인들이 협박을 당했을때 지침이 되어줄 것이다. 네티즌들이 성숙해진 모습으로 사건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증명을 했기때문에 앞으로 이미지 악화를 걱정하게 만들어서 협박을 하는 사람들이 발을 붙일 곳이 없어질 것이라 기대를 한다. 한효주가 그럼 이번 사건을 잘 마무리하여 앞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하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