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연예이야기

칸타빌레 로망스, 심은경 노다메 캐스팅이 신의 한수라 할 수 있는 이유

 

 

얼마전 인터넷 상에서 소녀시대의 윤아가 드라마에 출연을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대표적인 연기돌이라 할 수 있는 윤아인만큼 또 하나의 드라마에 출연하는 구나 하고 넘어갈 수도 있었지만 출연 소식이 나왔을 때 부정적인 반응은 정말 대단했다. 그 이유는 윤아의 이미지와 드라마의 캐릭터가 전혀 맞지않는다는 것이었는데 이는 원작이 있는 드라마였기때문이었다. 대표적인 일드라고 할 수 있는 노다메 칸타빌레의 한국판이 제작되는 상황에서 윤아가 그 주인공인 노다메역을 맡게 된다는 것은 원작인 만화를 알거나 일본판 드라마를 아는 사람에게는 정말 충격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었다. 윤아가 보여줄 노다메의 모습은 아무리 상상을 하더라도 어색할 따름이었는데 이는 윤아가 아무리 연기를 잘할지라도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이었고 이러한 부분에서 한국판 노다메 칸타빌레는 캐스팅이 완료되기 전부터 기대보다는 걱정이 되는 지경이었다. 그런데 윤아의 캐스팅이 오보라고 알려지고 진짜 노다메 역이 나오면서 이제 걱정보다는 기대가 되었는데 정말로 캐스팅 된 것이 바로 심은경이었기때문이었다. 물론 심은경조차도 일부의 일본 드라마 버전 팬들에게는 거부감을 주었는데 사실 심은경은 베스트라고 할 수 있는 선택이었고 기대 이상의 성적을 노다메 칸타빌레 한국판이 낼 수 있는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었다.

 

 

사실 그동안 일본 드라마를 리메이크를 한 경우가 이제 꽤 된다고 할 수 있다. 성공을 한 경우도 있고 실패를 한 경우도 있는데 이 둘을 가르는 핵심이 어디에 있는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성공한 케이스로 공부의 신과 직장의 신을 들 수 있을 것이고 실패한 케이스로 수상한 가정부와 여왕의 교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외에도 일본 드라마를 리메이크를 한 경우는 많지만 이 4개의 드라마를 통해 보여지는 부분들이 성공요소를 가장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공한 두 드라마를 보면 원작과의 각색을 과감하게 하면서 핵심만을 살려냈다는 특징이 있다. 직장의 신과 파견의 품격을 비교하면 분명 동일한 틀을 가지고는 있지만 상당히 다른 느낌을 주었는데 이는 한국의 정서에 맞게 꽤 많은 부분이 변화했기때문이다. 공부의 신도 마찬가지인데 드래곤 사쿠라와 기본 아이디어만을 공유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꽤 많은 부분이 각색되었고 그것이 제대로 먹힌 셈이었다. 반면에 여왕의 교실이나 수상한 가정부는 기존의 드라마의 배우들만 한국인으로 바꾼 듯한 느낌을 주었고 때문에 시청자들이 호응을 하기가 힘들었다. 원작이라 할 수 있는 일드를 본 사람에게는 원작만 못한 느낌을 주고 원작을 보지않은 사람에게는 공감가기 힘든 스토리였을 뿐이었다. 결국 핵심은 원작 특유의 느낌을 살리면서 공감을 주는 것이 필요한데 이부분에서 심은경은 정말 신의 한수라 칭할만 한 것이다.

 

 

원작특유의 느낌을 살린다는 것은 간단히 말해서 일드 특유의 오버스러움을 살리는 부분일 것이다. 이부분에 대해서 이 오버스러움이 대중들로 하여금 일드 리메이크를 그리 썩 좋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거부감을 가진다고 하는데 정말 말도 안되는 것이다.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는 공부의 신이나 직장의 신이나 오버스러운 코믹과 연출은 존재하였고, 아니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고 그 부분에서 많은 시청자들이 웃었다. 핵심은 오버스럽지만 우리 입맛에 맞게 인 것인데 심은경은 이미 영화 써니와 수상한 그녀에서 이부분을 확실하게 해주었다고 본다. 동년배 여배우 중 심은경만큼 코믹연기를 아주 자연스럽게 해낼 수 있는 배우가 있을까 생각되는데 이는 칸타빌레 로망스가 일본원작이 있다는 것을 싹 있고 새로운 드라마인 어떤 드라마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연기력이라는 부분에서도 심은경은 확실하다고 할 수 있는데 아무리 코믹스러운 부분이 존재를 한다고 하더라도 이야기의 흐름을 이끌어나갈 힘도 존재해야하는데 심은경은 이전 두 영화를 통해서 이러한 힘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증명하였다. 물론 영화와 드라마는 드라고 호흡도 다르지만 심은경이라면 충분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일부의 원작팬들은 여전히 캐스팅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주원과 심은경에 대해서 불만을 표시하는 이유는 외모에서 부족하다라는 이유가 제일 많은데 외모는 개인의 취향이니까 가볍게 무시를 해도 좋지않을까 생각한다. 애초에 원작이라 할 수 있는 일본드라마와 외모를 비교하는 것은 아주 극히 일부의 일드팬이라 할 수 있다. 이제 새롭게 제작될 한국판 노다메 칸타빌레는 결코 일드팬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모습을 취해서는 안될 것이다. 일드팬들은 극히 소수에 불구하고 이보다는 보다 대중적인 접근을 해야하는 만큼 한국의 노다메와 치아키로 심은경과 주원이 결코 나쁘지않다고 생각한다. 진지하면서도 동시에 코믹스러움을 보여줄 수 있고 확실하게 연기력이 되는 케이스를 추려보면 심은경과 주원은 어쩌면 베스트일 수도 있다. 일본 드라마를 본 사람들에게는 이미지 상 안맞을 수도 있지만 성공적인 리메이크는 본떠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구성만 빌려온다는 개념으로 접근해야할 것이다. 주원과 심은경이라는 선택에서 제작진도 이부분을 확실하게 고려를 했다는 느낌이 드는데 이제는 발리 드라마가 방송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마저 든다. 얼마나 웃기고 동시에 공감을 하도록 해서 인기를 얻을지 상상을 해볼만 한데 성공적인 리메이크 드라마의 계보를 이번 칸타빌레 로망스도 이어가길 바라며 심은경의 멋진 활약을 기대하며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