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삼총사

삼총사, 첫방 속에서 아쉬움으로 남는 정용화의 연기력

 

 

어제 새로운 퓨전 사극 드라마가 하나 방송을 시작하였다. 나름대로 첫방송 이전부터 기대를 모아왔던 삼총사가 바로 그것인데 첫방송을 보고난 느낌은 참 애매하다라는 느낌이다. 나름 재밌다고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만족을 하기도 힘든 드라마라고 할 수 있는데 원체 기대감이 컸기때문일 수도 있고 티저 영상이 너무 잘만들어져서일 수도 있지만 정말 애매하다라고 밖에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일단 이러한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한다면 우선적으로 어떤 것이 삼총사를 기대하게 만드는지와 그리고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동시에 생각해봐야할 거 같다. 둘을 동시에 고려했을때 나오는 답은 조금 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주인공인 박달향을 연기하는 정용화에게 화살이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어찌보면 조금 억울할 수도 있지만 분명 어제 첫방송에서 정용화는 박달향이라는 인물의 매력같은 부분을 온전히 이끌어내지 못했고 중심마저 제대로 잡아주질 못해서 드라마가 조금 산만한 느낌마저 들게 만들었다. 삼총사라는 드라마에서 정용화말고 또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는 배우가 이진욱과 양동근, 정해인인데 신인인 정해인은 제쳐두고 봤을 때 정용화가 이진욱이나 양동근만큼의 무게감과 연기력을 보여주어야했는데 사실상 이것이 힘들었고 그러다보니 상대적으로 정용화가 연기를 못하는 것처럼 느껴지고 몰입감이 떨어지지않았나 싶다. 그렇지만 어찌되었든 드라마의 주인공이 정용화인 상황에서 정용화는 지금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야만 드라마 삼총사는 성공적일 수 있다.

 

 

사실 삼총사라는 드라마는 망하기 힘든 드라마이고 성공 가능성이 매우 큰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명량이 큰 인기를 얻는 것이 정말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는데 일단 명량이 사극 열풍을 제대로 만들어준 것이다. 사극이 하나의 유행이 되는 시점이기때문에 일단 사극이라는 요소만으로 관심을 끌고 대중에게 어필이 되는 상황인데 거기에 드라마의 시대적 배경이나 내용도 유사한 면이 있기에 효과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큰 분기점에서의 이야기라는 점과 우리가 흔히 역사 속에서 리더십이나 가정을 하게 되는 부분에서 이순신 장군과 소현세자는 비슷하게 사람들에게 임팩트를 준다고 할 수 있다. 삼총사의 시대적 배경이나 중심인물이 임진왜란 시점에 맞추어졌다면 오히려 비교가 되고 외면을 받을 수도 있었지만 유사한듯하면서 같지않은 내용이 되는 지점을 선택하여 드라마는 제대로 사극열풍을 탈 수 있는 상황이었다. 단순히 이러한 부분으로만 끝이 아니고 제작진과 출연진에서 분명 삼총사는 큰 기대를 모았다. 정확히는 드라마 나인의 제작진과 배우의 조합이라는 점이 화제를 끌고 관심을 모았는데 사실 이부분에서 어쩌면 이번 삼총사 첫방송이 아쉬움을 가졌던 부분을 조금은 생각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은 나인 감독과 작가가 이진욱과 함께 드라마를 만든다는 것에 관심을 가졌고 초점은 이진욱에 맞춰져있었는데 정작 드라마는 정용화가 주인공이고 그러다보니 계속 비교를 하게 되어 아쉬움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셈이었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드라마가 삼총사라는 원작 소설을 조선시대에 짜맞춘 상황이기때문에 달타냥역이라 할 수 있는 박달량이 부각이 되어야하고 여기에 삼총사가 이와는 다른 매력으로 내용을 풍성하게 해주어야하는데 지금 상황은 삼총사만이 반짝거리는 상황인 셈이다. 정말 정용화는 억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정용화가 그리 연기를 못하는 것은 아니기때문이다. 크게 보면 사극에 아직 적응이 안된 상황이었고 또 하나는 상대적으로 비교가 되는 배우들이 너무 뛰어나다는 것이다. 만약 삼총사가 인조시대를 배경으로 하지않고 현재 시대에 맞게 각색을 한 상황이었다면 정용화의 연기는 괜찮았을 것이다. 정용화는 상당히 트랜디한 연기를 해주고 그 매력은 현대극에 있는데 아무리 삼총사가 퓨전사극이라고 하지만 정용화만의 매력을 살리기에는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비쥬얼이라는 측면에서는 분명 정용화는 여성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수는 있었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하였는데 삼총사라는 드라마는 남녀가 모두 관심을 가질 만한 드라마이기때문이다. 남성시청자들의 경우 삼총사라는 원작 소설에서 느낄 수 있는 사나이들만의 감정이나 사극만이 중후함을 기대하게 되는데 정용화는 이러한 느낌을 주기에는 가벼웠다. 특히 이것이 이진욱과 양동근과 비교가 되어버리니까 더 문제가 되었다. 이진욱과 양동근은 가벼운 듯하면서도 묵직함을 전해주었고 이러한 연기는 삼총사라는 드라마의 정체성을 부각시켜주면서도 동시에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는데 문제는 정용화와 비교가 되어버렸다.

 

 

일단 삼총사의 경우 나쁘지않은 첫출발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대로 만족을 해버린다면 이래저래 삼총사는 아쉬운 드라마가 되버리고 말 것이다. 소재도 상당히 흥미롭고 배우들의 조합도 기대가 되는 상황에서 삼총사는 지금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야할 것이다. 현재 드라마의 모습을 보면 연출도 좋고 이래저래 주인공인 정용화만 사극에 좀 더 적응을 하면 될 것 같은 상황이다. 정용화가 이전 드라마에서 보여주었던 매력들을 이번 드라마에서도 보여준다면 분명 드라마 삼총사는 여타 삼총사 컨텐츠들이 거두었던 성공과 같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정용화가 기대만큼만 해준다면 삼총사는 현재의 사극열풍을 등에 업고 또 다른 사극열풍을 이끌어갈 수 있다. 정통사극과 퓨전사극의 중간 정도라고 할 수 있는 삼총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좋아할 드라마이다. 이것이 여성시청자들만을 사로잡는 비쥬얼형 드라마가 되지않기를 빈다. 부디 다음주, 그리고 그 이후에는 삼총사가 대중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한다. 삼총사라는 소설도 달타냥의 성장에 재미가 있는 것인 만큼 드라마 삼총사도 박달향의 성장이 잘 그려져야하는데 정용화가 박달향의 성장을 그리면서 자연스럽게 좀 더 성장을 하길 바란다. 그럼 다음주를 기대하며 이만 글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