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해운대 연인들

해운대 연인들, 노출만 기억되게 만든 뻔한 내용과 어색한 사투리



티아라 사태의 후폭풍을 겪게 될 드라마 해운대 연인들이 드디어 어제 첫방송을 하였다. 일주일 넘게 복잡하게 꼬여있던 티아라 사태가 점점 오해라는 측면이 강하게 보이면서 해결이 될 기미를 보이고는 있지만 해운대 연인들에 소연이 조연으로 출연한다는 것은 아직 티아라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을 그치지않는 일부 네티즌들에게 시청거부 운동으로 연결되는등 꽤나 큰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소연이나 드라마 측은 좀 억울할 수밖에 없는데 아무래도 빨리 논란의 진실이 밝혀져서 그간의 마녀사냥에 대해여 많은 사람들이 잘못되었음을 알아야 드라마는 순조롭게 진행이 될 듯하다. 그런데 시청률이라는 측면에서 생각을 해봤을때 소연의 영향은 일단 그리 크지않다고 보는게 맞을 듯하다. 골든타임이 엄청난 강세를 보이고 있고 올해 들어서 KBS의 월화드라마가 꾸준히 부진을 겪고 있기때문에 단순히 소연때문에 시청률이 낮게 나왔다고 한다면 이것은 억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소연의 경우 드라마에서 어느정도 비중이 있기는 하지만 조연에 불과하고 그러기때문에 소연때문에 드라마 안본다는 식의 논리를 보이는 사람들은 어디까지나 드라마 흠내기에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보는게 타당하다. 그런데 아쉽게도 현재 해운대 연인들같은 경우 첫회에서 기대보다는 실망감을 주면서 앞으로를 걱정하게 만들었다. 김강우와 조여정을 전면으로 내세웠는데 어제 방송을 보면서 인상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두 배우의 몸뿐이었고 스토리나 드라마의 중요한 양념인 사투리는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일단은 이드라마의 장르에 대한 정의가 조금 확실해야하지않을까 생각한다. 해운대 연인들은 일단 기본적으로 로맨틱 코메디라고 분류를 하고 싶다. 이전 방송작인 빅과 비교를 한다면 같은 장르이지만 코메디 쪽이 좀더 강한 느낌의 드라마라고 생각되는데 때문에 코믹한 상황이 드라마 전반에 나타났는데 문제는 이러한 코믹한 상황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않고 하나로 분절되어서 하나의 콩트느낌을 주었다는 것이다. 과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같은데 일단 어제 같은 경우 조여정이 연기하는 고소라의 주변같은 경우 웃음을 유발하고자하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부분이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었는데 보이스피싱에 넘어가는 이재용이 연기하는 이순신이나 고소라의 모습은 딱 괜찮다는 느낌을 주었지만 이후 건일이 연기하는 이동백이 욕을 웃기게 쓰면서 보이스피싱을 하려는 김준호와 말싸움을 하는 부분은 너무 억지로 웃기고자하는 것이 느껴졌다. 캐릭터 형성을 아주 빠르게 하는 측면이 존재는 하였지만 크레파스를 외치는 모습은 너무 과했다. 이렇게 과도한 측면은 해운대호텔에 사장의 부인으로 나오는 육탐희와 고소라가 언쟁을 벌일때도 그대로 나왔다. 고소라의 강단을 표현하고 싶었던 장면이라 생각하는데 육탐희의 볼에 붙어있는 눈썹은 너무 억지스럽지않았나 생각이 들었다.
 

추천부탁드려요


그래도 이러한 억지스럽기도 한 코믹설정들은 드라마에 완급조절을 위해서 앞으로도 꾸준히 나올듯하고 또한 어느정도는 그러한 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데에서도 더 크게 나타났다. 거의 대부분을 부산에서 촬영했다는 해운대 연인들에서 부산사투리는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였다. 근데 이거 참 비록 부산사람이 아니지만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주변에 있는 부산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들었을때 저랬나 싶었고 실제로 드라마를 본 부산사람들도 사투리가 어색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조연이라고 할 수 있는 이재용이나 박상면 같은 경우는 어색하지않은 사투리를 보였지만 문제는 주연이라 할 수 있는 조여정의 사투리였다. 분명 조여정은 후궁이나 방자전과 같은 영화에 출연하면서 연기자로의 열정을 분명하게 보여주었고 연기력도 인정을 받는 배우이다. 하지만 사투리라는 전혀 다른 부분을 소화하게 되면서 본래 가지고 있던 연기력마저 흔들리는 느낌이 들었다. 대사에 감정이라는 것이 덜 전달되는 듯한 느낌을 주었고 앞으로도 계속 대부분의 드라마가 사투리가 자주 등장할 것이기때문에 이는 무척이나 복잡한 문제가 될 듯하였다. 부산사투리의 장점은 제주 사투리처럼 이질적인 느낌을 준다기 보다는 친숙하다는 것인데 그런만큼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수준이 높을 수밖에 없다. 단순히 조여정만이 아니라 다른 배우들 같은 경우도 사투리가 좀 어색하다는 느낌을 주고 이것은 앞으로 드라마에 몰입을 하려고 할대 방해가 될 듯하기에 배우들이 좀 더 노력을 해주어야할 듯하다.


그래도 굳이 사투리는 드라마에 하나의 부가적인 요소이기때문에 그러려니 할 수도 있다. 배경이 해운대이지만 그간 우리나라 드라마들을 보았을때 주인공들이 기꺼이 표존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그렇기에 이는 얼마든지 수정 보완이 되는데 가장 큰 문제는 첫화에 드러난 스토리라는 부분이다. 이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뻔한 스토리는 당황스럽기까지 했는데 완벽해보이는 남자주인공에게는 가족 내에서의 갈등과 과거의 상처가 존재하고 억척스러움을 보여주는 여자주인공은 꿈을 빼앗겼다 다시 그 꿈을 되찾을려고 하는데 이러한 스토리는 참신함이라는 것이 부족하였다. 물론 전직 조폭의 딸과 검사라는 구조는 일정한 틀을 형성하고 그것에 여러가지 양념을 첨가하다보면 비슷비슷한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다. 과거 영화 가문의 영광 시리즈를 생각하게 하는 스토리는 익숙한 느낌을 준다는 것이 장점인 동시에 치명적인 약점이 되고 말았다. 물론 휴머니티를 강조할 수 있는 장치로 임하룡이 연기하는 고중식이 머리에 이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조차도 뭔가 이것저것 여러 드라마 요소를 짜집기 한 듯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었다. 새롭다는 느낌이 없는 너무 진부한 설정 등은 기껏 코믹한 부분에서 과도하게 캐릭터를 잡아가면서 분위기를 끌어올려도 정작 중요하다 할 수 있는 진지한 이야기에서 힘이 없는 상황을 만들었고 앞으로 이 드라마가 어찌 시청자를 공략할지 앞이 깜깜해 보였다.


사실상 어제 드라마가 보여주었던 것은 어느정도 차별화가 되었다고 할 수 있는 인물들과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던 남녀 주인공의 몸이었다. 조여정하면 자연스럽게 노출이 떠오르는 상황에서 제작진은 무척이나 이부분을 영리하게 활용하였는데 사실 소연이 연기하는 이관순이 고소라에게 발각이 되고 이관순을 데리고 오기위해서 고소라가 무언가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굳이 그것이 어우동쇼일 필요는 없었다. 김강우가 연기하는 이태성과 우연에 인한 첫만남을 하게 되는 계기이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부산에 사는 고소라가 서울의 나이트에서 뭔가 일시적인 일을 하면 되는 것이지 굳이 어우동일 필요는 없었다.물론 조여정이 드라마에서 파격적인 노출을 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무언가 기대를 하게 만드는 상황은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했다. 이러한 측면은 김강우도 마찬가지였다. 전작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이 영화 돈의 맛인 김강우도 이미 노출이라는 측면에서 시선을 사로잡은 경험이 있었다. 탄탄한 김강우의 몸은 여성시청자를 자극할만한 요소로 작용해주었고 드라마 첫방송에서 시선잡기를 위해 기꺼이 이를 제작진은 활용해주었다. 조여정과 김강우의 첫만남이 어우동과 차력사라는 것은 두 배우의 몸이라는 부분이 가장 잘 부각될 수 있는 장치였고 첫만남에서 보이는 스킨십은 두 배우이기때문에 자연스럽게 느껴졌다. 비록 스토리라는 측면에서는 좀 실망감을 준 제작진이지만 배우의 특징을 잘 활용한 이러한 부분은 그래도 드라마에 희망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골든타임이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고  SBS의 새드라마 신의같은 경우도 김희선이라는 배우의 효과로 기대감이 무척이나 큰 상황에서 아무래도 해운대 연인들은 좀 밀리는 느낌이 강하다. 하지만 두 드라마와는 전혀 장르가 다르기때문에 오히려 이러한 부분을 잘 이용해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드라마가 된다면 해운대 연인들이 결코 월화드라마 경쟁에서 밀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괜히 너무 드라마가 복잡해지면 이전 드라마였던 빅처럼 이도저도 아닌 드라마가 된채로 끝나고 말 것이기때문에 부디 제작진이 확실하게 방향을 잡아주길 바란다. 코믹함이 잘 어우러진 드라마라는 것이 분명 그 어떤 드라마보다 힘들 수도 있지만 설정이나 배우들의 역량들을 생각해볼때 전혀 불가능한 것이 아니기때문에 이러한 방향으로 앞으로 해운대 연인들을 기대해보겠다. 논란의 중심이었던 소연도 기대 이상의 연기를 보여주어서 비록 드라마 외적인 부분에서 현재 걸림돌로 여겨지지만 사태가 잘 해결되는 순간부터는 드라마의 히든카드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않을까 기대를 해본다. 졸지에 티아라 사태에 깊게 연관되어버린 해운대 연인들인데 부디 일부 안티의 악의적인 공격에 흔들리지않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바라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쳐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