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백년의 유산

백년의 유산, 드라마의 막장 분위기를 바꾼 권오중의 코믹연기




욕을 하면서 보는 드라마 백년의 유산이 조금씩 변하려는 듯하였다. 비록 여전히 유진이 연기하는 민채원과 박원숙이 연기하는 방영자의 갈등은 막장이라는 말밖에 나오지 않고 있지만 더이상 이부분에만 모든 이야기가 쏠리지않고 다른 부분이 살아나면서 점차 드라마의 분위기가 바뀌어가고 있다. 민채원의 시집살이 만큼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마 국수공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석이 연기하는 민효동을 통해서 두 장소의 이야기가 살짝 살짝 연결이 되기는 하지만 사실상 두 장소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은 큰 상관관계를 가지지않고 그런만큼 국수공장의 이야기는 막장스럽지않고 상당히 다른 느낌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보면서 상당히 편할 수는 있지만 동시에 특별히 임팩트가 없던 것도 사실이다. 워낙 박원숙이 보여주는 막장 시어머니의 모습과 이에 핍박받는 안타까운 모습을 유진이 잘살려서 신경을 쓰기 힘들었다. 하지만 점차 이야기의 중심이 국수공장으로 넘어가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민채원이 이혼을 하고나면 분명 이야기의 중심은 국수공장이 될 것이고 이혼은 이미 사실상 할 것이고 단지 시기만이 남앗기에 이제 조금씩 국수공장의 이야기가 살아날 필요가 분명 있었다. 국수공장의 이야기는 신구가 연기하는 엄팽달을 중심으로 그의 자식이나 사위 4집과 연관을 가지면서 이야기가 되는데 드라마를 이 국수공장을 중심으로 보면 상당히 유쾌하고 막장이라는 느낌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었다.



엄팽달의 자식들은 현재 각자 약간의 사건들을 겪는다고 할 수 있는데 김명수가 연기하는 큰 아들 엄기문같은 경우 박준금이 연기하는 그의 아내 도도희가 계때문에 사기에 연루되어 합의를 위해 어마어마한 돈을 준비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집까지 내놓아야하는 모습이 그려지는데 이 절망적일 수 있는 이야기가 박준금의 연기로 조금은 재밌게 그려질수 있었다. 여기에 선우선이 연기하는 국수공장 막내딸 엄기옥같은 경우는 박영규가 연기하는 강진가 묘한 러브라인을 형성하여주고 있다. 서로 티격태격하면서도 묘하게 어울리는 둘의 모습은 보는 것만으로도 웃음이 나온다고 할 수 있고 민채원과 방영자의 이야기로 드라마가 너무 무거운 느낌을 줄때 어느정도 이것을 완화시켜주는 느낌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맏사위 민효동같은 경우는 민채원과 연관이 될때는 그 분위기에 맞게 애끓는 부정을 보여주지만 이를 통해서 다시 전인화가 연기하는 양춘희와 러브라인을 형성하는 독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민채원의 시집과 국수공장의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잇는 역할이라 할 수 있는데 양춘희와의 러브라인같은 경우는 중년의 로맨스임에도 상당히 풋풋한 느낌을 주고 그 모습을 보고 있으면 드라마를 막장이라고 욕하기가 힘들어진다. 전체적으로 방영자와 민채원 중심의 이야기보다 한층 가볍고 유쾌한 느낌을 주기때문에 국수공장 사람들이 나오면 대체적으로 시청자들은 드라마를 좀 편하게 볼 수가 있었다.

 
추천부탁드려요


그런데 드라마의 분위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경우는 아마 권오중이 연기하는 엄기춘 가족일 것이다. 김희정이 연기하는 공강숙과 엄기춘는 드라마에서 가장 유쾌한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준다고 할 수 있는데 이혼을 했지만 집이 안팔려서 같이 사는 상황자체가 상당히 재밌다고 할 수 있다. 갈라선다 갈라선다 말을 하지만 그럼에도 사이좋은 부부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은 민채원이 말하는 이혼과는 확실히 무게감이 다르게 느끼게 만들었다. 누가보다라도 이 두인물이 드라마에서 웃음 쪽을 담당할 것이라고 예상을 할 수 잇는데 확실하게 자신들의 역할을 다하면서 드라마의 분위기를 완전히 바꿨다고 할 수 있다. 여전히 방영자와 민채원의 이야기가 진행중이고 그쪽은 한없이 무겁지만 분량이라는 측면에서 국수공장이야기가 더 많아 지는 상황에서 엄기춘과 공강숙은 국수공장의 이야기는 치열한 갈등 중심이 아님을 보여주는 듯하였다. 둘이 이혼을 결심한 상태에서 집이 안팔려서 이제 이것을 무당에게 가서 언제팔리냐고 묻는 장면은 권오중과 김희정의 적당한 오버스러움을 통해서 웃음을 짓게 만들었고 또한 묘하게 드라마 뒷부분의 이야기와 연관이 되었다. 카메오로 나온 백보람까지 분명 무당과의 장면은 누가봐도 드라마의 분위기를 바꾸기위했다고 할 수 있는데 확실하게 이때를 기점으로 드라마의 중심은 방영자의 집에서 국수공장 가족들로 넘어왔다. 화목한 가족의 모습은 아니지만 엄기춘과 공강숙의 모습은 그저 보면 웃을 수가 있었고 이것은 막장이라는 불명예속의 드라마에 한줄기 빛이였다.


이러한 분위기는 엄팽달이 큰 결심을 하여 국수공장을 살리겠다고 마음을 먹고 이를 위해서 거액의 유산을 걸면서 한층 고조되었다. 100억 상당의 땅을 유산으로 거는 엄팽달의 결심은 그의 자식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는데 아무래도 자식들 모두 경제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엇기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각자의 반응이 다 웃기기는 했지만 최고를 뽑자면 당연히 엄기춘과 공강숙이었다. 선글라스를 끼고 멋있게 차려입은채 밭을 보는 모습은 분명 진지하지만 웃음이 터져나왔다. 국수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고말하면서 죽어도 국수일을 안하겠다던 엄기춘이 자발적으로 나서는 것이 유산때문이라는 사실은 조금은 씁쓸할 수도 있었지만 이러한 씁쓸함조차도 권오중의 코믹스러운 모습이 무마시켜버렸다. 트라우마는 극복하라고 있는 것이라면서 한층 진지한 모습을 보이지만 능청스러운 말투나 눈빛은 웃음이 나올 수밖에 없었고 권오중이라는 배우가 가지고 있는 코믹연기에 대한 내공을 보여주었다. 억지스럽지않지만 분위기자체가 웃음을 줄 수 잇는 상황을 만들고 그 상화에 확실히 몰입을 해주면서 시청자들은 제대로 웃을 수가 있던 것이다. 비록 드라마의 주인공인 민채원이 한참 시련을 겪고 힘들지만 그것을 잊고 웃을 수가 있을 정도로 권오중이 보여준 코믹연기는 몰입도가 높았고 앞으로 큰틀에서 드라마가 이렇게 유쾌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게 하였다. 물론 유진이 보여주는 모습이 권오중의 모습처럼 웃길 수는 없지만 확실하게 드라마 초반부의 무거운 분위기하고는 다르다고 예상을 할 수 있게 되었고 그런 점에서 권오중의 코믹연기는 정말 극의 분위기를 반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막장이라 욕을 먹던 드라마가 따뜻하고 유쾌한 가족드라마로 바뀔 수 있는 기틀를 권오중이 만들고 살린 셈이다.


물론 여전히 민채원과 방영자의 갈등이 끝이 나지않았다. 아니 오히려 갈등은 최고조를 향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갈등이 이미 어떻게 끝날지가 충분히 예상이 되는 상황에서 이부분보다는 다른 부분에 조금식 초점을 맞추는 제작진의 연출은 무척이나 영리하다고 생각된다. 분명 민채원과 방영자의 갈등은 극전체를 계속적으로 흐를 부분이기는 하지만 계속 그것만을 중심으로 이야기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애초에 드라마 제목이 백년의 유산인데 백년의 유산이 국수공장인만큼 국수공장이 중심이 되어야하고 이부분은 고부갈등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형성할 필요가 있었다. 비록 드라마 초반 막장이라는 욕을 정말 심하게 먹고 여젆 막장논란이 있지만 제작진의 연출은 다른 것을 이제 기대할 수 있게 만들었고 배우들의 연기를 이부분을 확실히 잘 도와주었다. 기회의도 자체가 가족이 중심이 되어있는 만큼 얼마나 앞으로 이부분을 잘 살려낼지가 기대가 되는데 일단 돈으로 한번 뭉친 대가족이 이제 어떤 모습들을 보일지 무척이나 기대가 된다. 민채원의 이혼만큼이나 국수공장의 후계자를 놓고 벌이는 코믹스런 다툼도 기대가 되는 상황인데 다음주에도 지금의 흐름처럼 더이상 막장이라고만 하기 뭐한 그림을 보여주고 웃을수 잇기를 바라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