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이야기

트와이스 미나 전범기 사건, 악의적 편집이 만든 어처구니 없는 논란


2016년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걸그룹을 뽑으라고 한다면 아마 트와이스일 것이다.  TT까지 3연속 히트를 하면서 차세대 걸그룹 중 대표로 확실하게 올라섰다는 느낌인데 문제는 대세가 되어가면 갈 수록 이러한 부분을 안좋게 보는 사람이 는다는 것이다. 물론 이부분은 걸그룹의 숙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팬이 늘어나는 만큼 안티팬이 늘어나서 안티팬이 많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그만큼 인기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고 논란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그만큼 화제성이 있어서 일 것이다. 하지만 도를 넘어서서 악의적으로 음해를 하는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고 어제 있었던 논란도 그러한 연장선 상에 있다고 보여진다. 한장의 사진으로 트와이스의 일본인 멤버 미나를 그야말로 마녀사냥을 한 것인데 어느정도 정리가 된 것 같으면서도 결국 이러한 문제는 언제든지 또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한국인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는 부분과 선후의 정보가 사라진채 순간만 남지만 팩트로 여겨지는 사진이라는 속성이 이번 사건을 만들었다고 생각을 한다. 물론 애초에 이러한 부분을 처음 언급한 사람이 어떠한 악의적인 의도가 있지않았나 생각을 해본다.



구체적으로 내용을 보면 12월 4일 여의도에서 트와이스가 팬싸인회를 할때 찍은 사진이 한 커뮤니티에 '전범기'라는 매우 자극적인 단어를 붙인 제목으로 올라가면서 사건은 발생했다. 한장의 사진과 아무 내용 없는 글로 이루어진 이 게시물은 순식간에 십만건 이상의 조회를 기록하고 빠르게 다른 커뮤니티들로 퍼져나갔다. 당연히 일부 인터넷 신문들도 아무로 가공없이 논란이 일고 있다는 식으로 내용을 확산시켰다. 일단 사진만으로만 본다면 사실 매우 답은 명확해 보인 것만 같았다. 일전에 보이그룹 빅스도 동일한 모자를 예능에거 썼다가 혼쭐이 났을 만큼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만으로만 본다면 트와이스나 JYP나 미나나 아무도 할말이 없을 것만 같았다. 물론 이부분에서 일부의 팬들은 이 모자의 문양은 전범기가 아니고 낙일기다 라는 식으로 쉴드를 쳤는데 이는 일만 더 키운 것이라고 생각된다. 전범기라는 것은 받아들이는 문제이지 그게 욱일인지 낙일인지를 구분하지는 않는다. 그러한 상황에서 일부 팬들의 쉴드는 오히려 낙일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전범기가 그려진 모자를 쓴건 결국 맞는거다라는 생각을 꽤나 많은 사람들에게 심어주게 되었다.



그런데 해당 팬싸인회에서 미나의 원래 복장이 찍힌 사진을 보게 되면서 생각을 좀 달리할 필요가 있었고 이것은 이번 사건의 가장 큰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논란이 커지가 나름 어제 있었던 팬싸인회 관련 사진들을 찾아봤고 그 결과는 팬싸인회가 진행되는 동안 미나는 해당 모자를 쓰고 있지않았다는 것이다. 처음 입장도 그렇고 퇴장도 그렇다. 도중에 갑자기 자기가 가져온 것을 쓴다는 것은 매우 이상하기때문에 좀 더 확인을 해봐야만 했는데 결론은 매우 간단하였다. 팬싸인회 도중에 팬 중 한명이 미나에게 선물을 준 것이고 미나는 전범기가 있는지 확인을 안한 상태에서 그냥 쓴 것이다. 이부분에서 확인을 하지않은 것은 잘못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짧은 시간동안 상당히 많은 사람을 싸인해줘야하는 싸인회의 특성상 상당히 힘든 부분이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있는게 매니저인데 당시 팬사 현장을 촬영한 영상을 보면 매니저는 해당 모자의 문양을 확인하고 바로 모자를 벗기고 미나에게 해당 문양을 확인시켜준다. 결국 미나가 모자를 쓰고 있었던 시간은 10초 남짓인 것인데 정말 절묘하게 딱 이 시점의 사진을 찍고 인터넷에서 논란을 양산한 것이다.



사실 선물을 준 팬도 나름 트위터에 해당 부분에 대해서 사과를 했는데 팬도 생각을 못했던 부분인거 같은데 해당 팬은 두고두고 후회를 하기는 할 것 같다. 별 생각없이 하지만 이번 사건을 보면서 생각해봐야할 것은 이번 일이 여타의 다른 전범기 논란과 동일한가 이다. 사실 달라도 너무 다른 부분이 아닐가 생각된다. 여타의 논란들은 대부분 해당 연예인이 해당 문양이 들어간 옷이나 악세사리를 선택하고 착용을 한 것이고 만약 아니라고 해도 해당 소속사에서 코디를 해 준 것인데 이번 사건의 경우 그냥 팬 한명이 생각이 좀 짧아서 별 생각없이 선물을 준 것 뿐이다. 소속사에서는 나름 이부분으 잘 처리한 셈이고 결국 이 논란 자체가 트와이스를 싫어하는 그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만들어낸 논란일 뿐인 것이다. 만약 이 사건을 다르게 편집해서 인터넷에 처음 올렸다면 반응이 상당히 달랐을 것이다. 매니저의 재빠른 대처를 강조하면 지금의 논란과는 정반대로 개념있는 소속사와 그룹으로 이야기가 되었을 것이다. 앞뒤 맥락이 다 짤려버린 사진 한장은 사실상 조작일 뿐이다. 물론 대다수의 합리적이고 지적인 네티즌들은 이번 논란을 안티팬의 몸부림 정도로 볼 것이라 확신하며 이만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