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이야기

걸스데이와 달샤벳의 영리한 섹시대결 볼수록 흥미로워




걸그룹이 섹시컨셉을 들고 나오는 것은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니다. 특히 여름이라는 시기에 접어들면 자연스럽다고까지 할 수 있는 현상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의 옷이 짧아지는 상황에서 걸그룹들의 옷도 짧아지고 자연스럽게 섹시컨셉을 선택하게 된다. 그런데 최근에 아주 재밌는 모습을 한가지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걸그룹이 섹시컨셉을 선택한 상황에서 걸스데이와 달샤벳은 그야말로 파격적이라 할 수 있는 섹시컨셉을 선택해서 다른 그룹과 차별화를 시도했다고 할 수 있기때문이다. 물론 노출 수위같은 것만을 생각한다면 이 두그룹은 씨스타보다 오히려 얌전하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런데 걸스데이와 달샤벳 같은 경우 어느정도 귀여움도 어필하던 그룹인 만큼 그들의 섹시컨셉은 상당히 강렬하게 각인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그리고 걸스데이와 달샤벳의 이번 컨셉이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기때문에 둘의 경쟁은 더욱 흥미로울 수가 있다. 분명 어제 뮤직뱅크에서 1위를 차지한 그룹은 씨스타이지만 사람들의 관심은 걸스데이와 달샤벳에게 더 갔고 어쨌든 이들이 섹시컨셉을 선택한 것은 무척이나 성공적일 할 수 있었다. 그간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이미지에 섹시를 교묘하게 덧입힌 그들의 이번활동은 절실함이 있던 그룹에게 성과를 줄 것 같다.



사실 달샤벳과 걸스데이의 이번 컨셉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야마롤 평행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처한 상황이 비슷한 두그룹이 비슷한 컨셉으로 경쟁을 한다는 것이 무척이나 재밌는데 이것은 치킨 게임이 아니라 서로를 더욱 부각시켜준다고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두그룹의 이번 활동의 특징들을 한번 살펴보자. 우선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선정성 논란에서 벗어나는 교묘한 방식이다. 달샤벳의 내다리를 봐와 걸스데이의 여자대통령 이 두 노래는 동일하게 여자가 먼저 남자에게 다가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자가 당당하게 나서고 남자를 유혹하는 모습을 통해서 섹시코드를 당당함을 포장하는 모습은 정말 박수가 절로 나오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이 아무런 스토리가 없이 대놓고 노출로 시선을 끄는 방식보다는 분명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기가 수월하다. 분명 노출수위나 춤과 같은 부분은 그간의 걸그룹 컨셉 중 최고라고 할 수 있지만 선정성 논란이 적은 것은 어느정도 당당함이라는 것으로 포장이 되기때문이다. 정말 달샤벳과 걸스데이 모두 영리한 섹시컨셉이라고 할 수 있다.


추천부탁드려요



그리고 포인트 안무가 특정 신체부위를 강조한다는 것도 큰 특징이다. 이번 걸스데이와 달샤벳은 전체적인 노출과 선정성으로 승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한 신체부위를 강조하는 형태를 취하였다. 어차피 여름이기때문에 모든 걸그룹의 의상이 짧아졌다고 할 수 잇는 상황에서 의상을 통한 노출도 노출이지만 어느부분을 부각시킬지가 중용한 부분이었고 달샤벳은 노래 제목 그대로 다리를, 걸스데이는 엉덩이를 부각시키는 형태를 취하였다. 다리와 엉덩이를 강조하는 방식은 기존의 섹시컨셉과는 상당히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노골적일는 느낌을 덜 주는 상황에서 다른 그룹과는 차별화가 가능해졌다. 물론 이부분의 경우 사람에 따라 다를 수도 있지만 최소한 이전까지의 섹시컨셉의 경우 끈적거리는 웨이브를 통해서 섹시함을 어필했고 이러한 천편일률적인 섹시컨셉에서 걸스데이와 달샤벳은 벗어났다는 것이 중요했다. 사실 걸그룹들이 선택해야하는 섹시컨셉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생각하는데 보는 사람이 민망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하다. 분명 달샤벳은 치마를 활짝여는 듯한 안무로 다리를 강조하고 걸스데이같은 경우 엉덩이에 꼬리가 연상되도록 포인트를 주고 엉덩이를 정면으로 내세우는 안무를 선보이는데 이러한 정도가 오히려 이전에 다른 그룹들이 보이는 쩍벌춤과 거기에 이어지는 이상한 웨이브보다는 덜 민망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정체성이 매우 분명하다.


안무에서 이전의 섹시컨셉과 분명하게 차별화를 한 두 그룹인데 또 한가지 큰 공통점은 바로 섹시컨셉을 선택했지만 기존에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귀여운 이미지 같은 부분을 버리지않았다는 것이다. 이는 비록 이 두그룹이 섹시컨셉을 이번활동에서 선택했지만 앞으로도 쭉 섹시컨셉을 해야하는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다. 기존의 걸그룹들같은 경우 섹시컨셉을 한번 선택하고 나면 돌이키기가 무척이나 힘들어졌는데 이는 완전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한 것이기때문이다. 하지만 걸스데이와 달샤벳은 이번 활동에서 섹시함을 귀여움과 버무렸고 이러한 활동방식은 덜 부담스러울 뿐만 아니라 앞으로 그들이 컨셉을 선택할 때에도 어느정도의 여지를 남겨주었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은 선정성 논란에서 벗어나는 효과적인 방식이 되어주기도 했다. 딱 그들의 포인트안무에서만 섹시함을 강조하고 다른 부분은 그야말로 여타의 걸그룹하면 떠오르는 그러한 모습과 전혀 다를 것이 없엇다. 워낙 포인트 안무쪽이 강렬하다보니 섹시라고 할 수 있는 것이고 사실상 전체적인 느낌은 걸그룹들의 일반적인 컨셉과 크게 다르지않다고 할 수 있다. 섹시컨셉을 사람들이 부담스럽지않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상당히 많은 연구를 했다고도 할 수 있는데 큐티 섹시라는 색다른 부분을 두 그룹은 개척하고 그 속에서 경쟁을 함으로 대중들의 관심을 더욱 끈다고 본다.


2013년 여름을 정말 달샤벳과 걸스데이는 화려하게 장식해주고 있는데 어느정도 절실함을 가지고 잇는 두그룹이 이번 활동에서 큰 성과를 거두엇으면 한다. 사람들은 1군 걸그룹과 2군 걸그룹을 나누는데 달샤벳과 걸스데이같은 경우 2군의 최상위에 존재하는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활동을 통해서 보다 확고한 입지를 만들어야 1군으로의 진입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데 분명 이번 두그룹의 활동같은 경우 대중들의 시선을 잡아 끄는 힘이 잇는 만큼 두 그룹의 통칭 1군 진입도 막연한 것만은 아니다. 만약 한그룹만 섹시컨셉을 선택했다면 관심의 정도는 지금보다 덜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같은 컨셉을 선택하면 시선이 분산되지않을까 생각하는데 걸스데이와 달샤벳은 오히려 유사한 컨셉이 동시에 나오면 더욱 시선을 끌 수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걸스데이가 이번주에 컴백을 하면서 이제 음악방송들에서는 계속 걸스데이와 달샤벳의 영리한 섹시대결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같이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는 있지만 분명 그 와중에도 명암은 갈릴 것이다. 과연 달샤벳의 각선미춤과 걸스데이의 구미호 춤 중 어느것이 더 대중들에게 어필이되고 2013년 여름 걸그룹 댄스를 상징하는 존재가 될지는 이제부터 시작되는 경쟁을 지켜봐야만 할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 방송될 음악중심과 내일 방송될 인기가요도 기대를 해보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