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이야기

에일리와 빅뱅에 껴버린 미쓰에이의 안타까운 행보




빅뱅이라는 산이 높을 것이라고는 예상하고 있었다. 하지만 빅뱅을 못넘은 것보다 더 큰 문제가 이번에 컴백했던 미쓰에이에게 주어졌다. 2010년 최고의 신인이었고 2011년에도 신곡을 발표하기가 무섭게 각종 가요프로그램 1위를 차지했던 미쓰에이인데 이번 신곡 터치로는 1위의 가능성이 정말 전혀 보이질 않는다. 2011년에 굿바이베이비로 1위를 석권할때도 경쟁그룹이 상당히 쟁쟁하였고 현재의 빅뱅의 이름값에 크게 떨어지지않았던 것을 생각하면 미쓰에이가 1위 못하는 것을 단순히 빅뱅이 워낙 거대 그룹이어서라고 말하기 힘들 거 같다. 어느덧 명실상부한 대형 걸그룹으로 성장한 미쓰에이이기에 해볼만했을 수도 있는데 결과는 처참한 상황이다. 거기다 더욱 상황이 안좋아졌다고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이제는 1위 후보조차 아니라는 것이다. 빅뱅에 밀려서 계속 2위에 머문다는 모습이라도 보여준다면 괜찮은데 지금은 먼저 노래가 나왔던 신인 에일리에 그자리마저 빼앗겨버린 상황이다. 에일리의 입장으로 본다면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지만 미스에이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실패한 활동이라는 꼬리표를 달 수밖에 없어졌다.


이제 2AM이 빅뱅과 바통터치를 하게 되는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 생각되는데 그렇게 된다면 정말 미쓰에이에게는 기회자체가 더이상 없어진다고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쓰에이가 이번 터치로 활동하면서 얻은 것이라고는 선정적 의상이라는 비난과 다른 가수들의 주인공 등극을 도운 조연의 역할이었다. 언제나 주인공이었던 미쓰에이가 이번 활동을 통해서는 한순간에 조연이 되어버린 것이다. 케이윌의 눈물겨운 1위 등극때도 미쓰에이는 그 모습을 지켜봐야했고 빅뱅의 불참 속 1위에도 박수를 쳐야만 했으며 에일리라는 걸출한 신인의 성장을 지켜봐야만 했다. 의상과 안무같은 경우도 항상 활동을 할때마다 논란이 되었던 미쓰에이인데 이번 같은 경우는 정말 파격적인 붕대의상을 통해서 이전보다 더 논란이 되었다. 비록 무대와 하나가 되어서 상당히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해주기는 했지만 의상만 놓고 본다면 지금까지 중 가장 큰 논란에 휩싸일만했다. 결국 미쓰에이는 터치로 활동하면서 대중들에게 터치라는 노래를 인식시킨 것이 아니라 붕대의상만을 각인시켰을 뿐이었다.

 
추천부탁드려요 ㅎㅎ



이러한 미쓰에이의 안타까운 행보는 그동안의 활동 흐름을 본다면 더욱 안타까워진다. 미쓰에이는 배드걸 굿걸로 정말 강렬하게 데뷔를 했는데 그다음부터는 노래로만 보면 차츰차츰 약간의 하락세를 걸으면서 오직 수지만 점점 더 상승하는 이상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과거는 그래도 미쓰에이와 수지는 동일한 레벨이었다고 본다면 이제는 수지가 미쓰에이라는 그룹보다 더 큰 상황이 되어버린 셈이었다. 2010년 최고의 히트곡이 배드걸 굿걸이었는데 굿바이베이비는 분명 나름 좋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1년 전체로 본다면 겨우 10위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 정도로 하락을 해버렸다. 아무리 첫노래가 그야말로 대박을 쳤기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결과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그러한 흐름 속에서 이번 터치가 더욱 하락세를 타버린 모습이 되어버려서 그저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이미지만을 놓고 본다면 미쓰에이는 지난 활동까지는 승승장구하는 위너의 이미지였고 그 이미지를 이번 컴백에도 잘 활용하였지만 다음 활동부터는 그러기가 쉽지 않게 되어버렸다. 아마 얼마 안가서 위기의 미쓰에이라는 말이 나올 수도 있고 이를 위해 어떻게 난국을 해쳐나갈 것이냐고 말도 나올 듯하다.


이런 하락세 속에도 수지는 정말 홀로 승승장구하고 있으니 이 또한 문제가 된다. 데뷔때부터 미쓰에이에서 주목을 받아온 수지인데 홀로 다양한 개인활동을 통해서 더욱 인지도를 얻어가고 있는데 그 모습은 마치 포미닛의 현아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분명 수지와 현아가 아무리 그룹내에서 주목을 받았지만 초기에는 포미닛의 현아였고 미쓰에이의 수지였다. 하지만 이제는 현아의 포미닛과 수지의 미쓰에이라는 표현이 이상하지 않고 더 나아가서 그냥 현아와 수지라고 봐도 무리가 없을 정도이다. 수지가 다양한 개인활동으로 인기를 얻는다고 하더라도 더이상 미쓰에이에 영향을 주지못하는 상황이 된 것인데 단순히 말해서 이번에 수지가 출연한 영화 건축학개론에서 수지가 아무리 호평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이는 수지에게만 득이 될 뿐 미쓰에이 전체로보면 아무런 상관이 없는 모습이 되어버린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그간 여러 아이돌의 경우에서 나타났던 것으로 그룹의 존재감을 넘어버린 멤버의 문제라고 할 수 있을 듯하다.


그야말로 에일리와 빅뱅사이에 껴버려서 안타까운 결과만을 보여주게 된 미쓰에이의 이번 활동은 분명 표면적으로 본다면 실패에 가까울 것이다. 멈추지 않고 거침없던 미쓰에이의 행보에 드디어 브레이크가 걸려버린 것으로 볼 수도 있는데 차라리 이번 기회를 통해서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지않을까 싶다. 사람들이 미쓰에이의 무엇을 좋아했고 미쓰에이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해보는 과정은 비록 이번에는 안타까운 결과를 가져왔더라도 다음번에 다시 일어서는 모습을 보여주기에 충분할 것이다. 분명 상대가 안좋기도 했지만 미쓰에이라는 존재도 다른 가수들에게는 안좋은 상대로 보인다는 것을 보면 단순히 대진우닝 안좋았다고 말하면 안될 것이다. 뭐 그야말로 준비된 신인이었던 에일리의 무서운 상승세는 정말 의외였다고 말하기 힘들지만 미쓰에이까지 잡을 것이라고는 상상을 하지 못했다. 빅뱅 컴백 이전까지는 나름 괜찮았던 대진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미쓰에이는 기회를 살리지 못한 것이다. 부디 다음번에 미쓰에이가 다시 활동을 할때 이전과 같은 무서운 인기를 또 한번 보여주기를 기대해보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쳐본다.
  • 잘 모르지만 2012.03.17 11:37

    박진영이 저 곡을 미스에이에 준것부터가 이해가 안가요..;;
    전에 민이 한번 강심장에선가? 곡을 받으면 거부할수가 없다라고 한적이 있지 않았나요?
    어쨋든 이번 곡 선택은 누가 한지 모르겠지만 정말 실수임

  • 염려해 주셔서 2012.03.17 12:56

    감사. 케이일에 1등 밀린것도 음원, 음판에서 앞섰지만 말도 안되는 방송점수 때문에(지금 까지 나온 방송점수중에서 최고점을 주면서 방송국에서 1등 줄려고 꼼수를 많이 부렸습니다) 에일리도 방송점수 힘이 크고요,
    음원점수를 보면 대박은 아니지만 중박은 하고 있습니다. 어찌 항상 대박만을 칠수 있겠어요!
    빅뱅도 이번 음악 대박은 아니지요! 음원은 조금 앞설뿐이고 음판이 많이 나갈 뿐이고요!. 중박을 치다보면 언젠가는 또다시 대박치는 날이 있겠지요!

    • timedelay 2012.03.17 16:46 신고

      진짜 뭔가 아쉬운 상황인거 같아요 ㅜ.ㅜ

    • 빅뱅..음원도 대박 맞는데요;; 2012.03.17 18:21

      빅뱅..음반은 물론이고 음원도 이번 역시 대박 맞습니다.
      멜론 지붕 20번 뚫은건 물론이고 가온차트에서도 기함할 정도로 수치 높았어요.
      음원공개 지금 4주차인데 지금도 멜론 1~3위를 2am이 며칠전에 발표한 신곡과 양분하고 있어요. (심지어 3월17일 오후5시 실시간 현재 멜론1위도 빅뱅이고요)
      ㅡ,.ㅡ;;;;;

    • 저기요 2012.03.18 20:07

      박뱅은 이번에 여섯곡이 타이틀이라 음원이 분산되었습니다 음원이 분산되어 미스에이에게 유리 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멜론 일위가 판타스틱베이비며 십위권에 네곡이나 있네요 음원 대박이 아니라 하는 것 은 맞지 않은 듯 하네요

  • 진짜 이번에는 2012.03.17 13:37

    2am 또 씨엔블루, 샤이니 까지 컴백할텐데 일위는 물건너 간것같네요

  • dshark 2012.03.17 14:30

    항상! 무조건!! 1위를 해야만 하는 것도 아닌데 굳이 처참한 상황이라고 부를 것 까지 있나 싶네요.... 이번 곡이 살짝 의외였긴 했죠 뮤비, 코리오그래피도 좀 괴기스러웠고... (그래도 좋은 곡이라 생각해 즐겨 들었습니다), 그래도 미스에이 정도로 데뷔 때부터 인기를 다져놓은 그룹만이 할 수 있는 시도라고 생각해서, 저런 시도를 할 수 있는 것도 전 미스에이의 복(?)이라고 생각했어요. 다음번엔 좀 더 대중적으로 나오겠죠 뭐 '_'

  • dshark 2012.03.17 14:36

    오히려 제가 항상 궁금했던 건 배드걸굿걸이 정말 오롯이 박진영씨 작품인지... 박진영씨 기존 노래들과 너무 달라서 말이죠 'ㅅ' 신인작곡가 곡을 어느 정도 수정만 해서 유명프로듀서가 자기 이름으로 내놓는 거 꽤 비일비재하다고 알 거든요. 처음에 미스에이 데뷔한 것도 jyp가 아니라 그 서브라인에서 데뷔한 걸로 아는데... 미스에이가 갑자기 초대박치다보니 그 후로 박진영 씨가 욕심내서 온전한 자기 곡만 극구 안겨주면서 계속 노래들이 하락세가 아닌가하는...망상!!!!!!을 가끔 해봅니다. 그 후로 나온 노래들은 걍 딱 박진영씨 스타일이라서요. 적당히 캐치하고 적당히 진부한... 'ㅅ'

  • ㄴㄴ 2012.03.17 15:26

    다른 대형가수들이 문제가 아니라 미스에이 노래 자체가 구려요.
    박진영이 쓴건지 모르겠지만 요상한 박진영식 섹시코드는 대중들에게 별로.
    박지윤도 성인식은 진짜 좋았지만 난 남자다같은 요상한 컨셉으로 망했는데 박진영은 가끔식 이상한 노래를 선택하는 거 같아요.
    그리고 중국애들이 한국말을 못하니 예능에도 출연못하고 웃는 얼굴로 예 정말요 이런 말만 하니까 그냥 대중들에게 묻힘.
    내가 생각했을대 미스에이는 브리드같은 독특한 컨셉으로 계속가야 되는데 박진영이 급했는지 너무 일찍 섹시코드를 들이댐.

  • gklgklgkl 2012.03.17 15:49

    제 생각에는 박진영이 일단 티비출연을 그만두고 소속사 사장 역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봅니다 드라마 오디션 프로에 나오면서 소속사 가수를 과연 제대로 관리 할수있을까요?

  • 주테카 2012.03.17 16:09 신고

    전 이번 노래 무지 좋은데.. 반응이 안 좋은 게 이상하더군요..

  • 쏘쏘 2012.03.18 00:08

    한번 정도는 새로운 곡에 도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원래 예상치 못한 복병은 언제나 나오는 법이니까요.

  • 어차피 미쓰에이 팬들의 관심은 오로지 수지 2012.03.18 00:31

    미쓰에이 팬들의 90% 이상이 수지 팬임 ㅋㅋ

    그니까 수지만 잘 나가도 관계 없음 .......

    약간 과장 해서 말하면,미쓰에이 팬들은 오로지 수지에게만 관심이 있다는거 나머지는 뭘하든 관심이 없음 ㅋㅋ

  • 아이돌은 여배우가 되기 위해 잠시 거쳐 가는 관문이죠. 2012.03.18 02:53

    아이돌 생명이 몇년이나 될까요?

    연예계에서 롱런 하려면 여배우로 갈아 타야 되는데,수지는 드라마 여주-영화 까지 승승장구 하고 있죠.
    벌써부터 차세대 멜로 드라마 여주인공으로 각광 받고 있으니...

    미쓰에이는 어찌됐든 수지는 잘 나가고 있으니 성공적인거죠.


  • 노나 2012.03.18 06:41

    뭐 브레이크 까지 걸린 것 같지는 않고 이번 곡 접고 다음에 다시 나오면 되죠 뭐. 네임벨류가 아직 많이 떨어진 그룸은 아니니까요.

  • 어차피 몇년후에는 뮤뱅 1위 못한건 기억도 못할겁니다. 2012.03.18 15:44

    가요 프로그램 1위에 집착하는건 timedelay님을 포함한 소수의 블로거나 팬덤 세력들 뿐이죠.
    그리고 몰락이라는 단어를 쓰는것도 재밌네요.
    가요 프로그램 1위 한번 못하는거 가지고,몰락 이라니...ㅎㅎ
    그리고 미쓰에이 라는 그룹 자체도 어느 정도 한계점이 있죠.이미 국내에서는 소녀시대,티아라,아이유가 가요계를 접수하고 있고,해외에서는 소녀시대,카라가 있죠.
    수지는 적당히 아이돌 생활 하다가 연기자로 갈아타면 되는거죠.

    훗날 성인이 되고,,연기자가 되면,과거 음악 프로그램 1위를 했나 못했나 기억도 못할 겁니다.^^

    • timedelay 2012.03.18 17:18 신고

      이게 좀 뉘앙스의 차이이기는 한데 전 미쓰에이가 이번에 뭔가 안타까운 상황이다 정도를 이야기하고자 했을 뿐입니다 수지는 승승장구하더라도 나머지 멤버는 그러지 못한다면 아쉽잖아요

  • aaa 2012.03.24 23:52

    뭘 그리 복잡하게 말해요.
    한마디로 망했음. 노래 기억도 안나고. 인상도 없고.
    그냥 중국인 2명 있는 용병그룹같음.
    수지도 가수보다 걍 연기자가 더 잘어울리고.
    민이만 어정쩡..이제 예능나와서 또다시 여자 조권깝으로 하기엔
    대중도 지겨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