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이야기

티아라엔포, 제대로 작정하고 사고친 전원일기 노래와 뮤비




드디어 티아라의 유닛 티아라엔포가 노래를 공개를 했다. 노래를 공개하자마자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자신들에게 잘 맞는 노래를 가지고 돌아왔기에 나온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승승장구를 하던 티아라가 작년에 주춤을 하게 되었는데 이번 전원일기같은 경우는 티아라라는 그룹이 살아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지않나 싶을 정도였다. 걸그룹들이 대거 컴백을 하면서 2013년판 걸그룹대전이 나타날 것 같은 상황에서 티아라엔포는 자신들만의 매력을 단번에 보여주면서 대파란을 일으키지않을까 기대를 해보게 만들었다. 정말 독특하다고 할 수 있는 노래와 뮤직비디오는 어떤 컨셉도 소화를 하는 티아라니까 절묘하게 어울리는 느낌이었는데 그간 그 어떤 걸그룹도 시도하지않았을 법한 느낌은 티아라엔포가 더 나아가서 티아라가 확실하게 차별화가 되는 부분이었다. 걸그룹이 뮤직비디오에서 몸빼바지를 입고 등장할 것이라고 그 누가 상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 그리고 걸그룹 음악에서 태평소소리를 듣게 될 줄 누가 알았을까? 철저하게 독특함으로 무장했지만 그 독특함이 이질적이지않고 쉽게 받아들이게 하는 힘이 티아라에게는 있었고 티아라하면 떠오르는 중독성이 이번 전원일기에서도 잘 나타나지않았나 생각한다.


일단 티아라엔포의 이번 전원일기는 노래도 두 종류 뮤비도 두종류이다. 노래의 경우 국악버전과 국악음이 없는 일반일렉버전이 잇는데 일단 타이틀은 국악버전인 상황이다. 사실 이 국악음이라는 것이 애매하다고 할 수 있기도 한데 처음 들을때 거부감을 줄 수도 있지만 색다른 느낌을 주면서 노래에 대한 관심과 중독성을 키워준다. 물론 이부분을 무모한 도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안전하게 일렉버전을 타이틀로 하고 국악버전을 수록곡형식으로 넣어서 재미를 주는 식이었어도 괜찮았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태평소 소리가 들을 수록 중독이 되고 한번 맛을 들이고 나면 없으면 허전해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뮤직비디오 중 화제가 된 드라마 버전과도 정말 절묘한 조화를 보여주는 부분이 있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국악버전을 타이틀로 선택한 것이 신의 한수가 되지않을까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티아라라는 걸그룹이 가장 K-POP노래를 보여주는데 이는 특유의 뽕기에서 오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이번 전원일기라는 노래는 이러한 뽕기가 느끼기 힘든 장르이다. 하지만 국악이라는 부분이 묘하게 한국인의 감성을 자극하고 무척이나 색다른데 여전히 티아라다운 노래가 될 수 있었다. 상당히 큰 도전이었지만 자신들만의 장점은 확실히 챙겨가는 것이었다.

 
추천부탁드려요



뮤비같은 경우 댄스버전과 드라마버전이 공개되엇는데 이번 전원일기의 하이라이트는 누가 뭐라고 해도 드라마 버전일 것이다. 그야말로 엄청난 출연진들을 보고 있으면 제대로 웃기기 위해서 작정했구나라는 생각을 절로 할 수 있었다. 드라마 버전같은 경우는 정말 코믹이라는 컨셉을 확실히 잡고 뮤직비디오가 진행되는데 허경영이나 양준혁, 최불암과 김수미 등이 나오는 장면은 폭소를 할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 티아라엔포도 걸그룹에 대한 상식을 깨는 모습으로 등장을 하는데 몸빼바지에 무척이나 촌스러운 헤어 등등 그야말로 시골소녀의 모습을 아주 극적으로 표현해주면서 웃음을 주었다. 티아라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와 뮤비에서 보여지는 모습의 괴리가 확실하기 때문에 웃을 수가 있던 것인데 능청스러운 모습으로 연기를 하는 티아라 멤버들을 보면 역시 연기돌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가 않았다. 이전까지 티아라로 활동하면서 나왔던 드라마버전 뮤비들보다 확실히 짧다고 할 수 있기는 했는데 그럼에도 그토리가 확실히 존재했고 짧지만 웃긴 코믹드라마를 보는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뮤비가 화제가 되다보니 자연스레 반작용으로 헐뜯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는데 안티가 유독많은 걸그룹인만큼 어느정도 예상을 하던 부분이기는 하지만 뮤비 중간에 나오는 포스터를 가지고 딴지를 거는 것은 정말 코메디가 아닌가 싶었다. 그렇게라도 딴지를 걸어야할 정도로 뮤직비디오는 좋은 모습이었던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사실 국악음이 들어간 노래나 코믹스러운 뮤직비디오보다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잇는 부분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의미심장하다고 할 수 있는 가사였다. 전원일기의 가사는 사실 따로 떼어놓고 보면 큰 문제가 없다. 걸스힙합을 지향하는 이번 티아라엔포인 만큼 힙합이라는 느낌을 생각하면 무척이나 자연스러운 가사라고도 할 수 있었다. 천편일률적으로 사랑타령만하는 가요계에서 자유를 이야기하는 것은 그자체로 의미가 있기도 했다. 그런데 전원일기의 가사와 티아라를 연결시키면 정말 의미심장하다고 할 수 있었다. 얼마전 SNL에서 포미닛이 말달리자를 개사해서 입닥치자를 불렀는데 그와 상당히 유사하게 안티들에게 메세지를 전하는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전원일기의 가사들은 직설적이고 티아라의 상황에 절묘하게 맞아떨어졌다. 분명 힘든 일상에서 벗어나서 떠난다는 전체적인 흐름에 맞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티아라가 작년부터 아니 그 이전부터 유독 안티들에게 시달렸던 만큼 자연스레 그쪽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무엇을 해도 욕하는 안티들에게 이렇게 통쾌하게 반응을 한다는 것이 박수가 절로 나올 정도였는데 노래 중간에 나오는 '너나 잘하세요'라는 말이 정말 머리 속에 떠나지 않을 정도였다. 의미심장한 가사들을 통해 정말 티아라가 이번 유닛활동을 작정했구나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비록 현재 티아라의 전원일기같은 경우 호불호가 좀 나눠지고는 있는 상황이지만 화제가 되었다는 것자체만으로도 긍정적이라 할 수 있고 티아라가 여전히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기도 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걸그룹의 노래는 음원, 뮤직비디오 그리고 무대까지 봐야 확실해지는 것이니 이번주 음악방송에서 가질 무대까지 보고 나서 보다 정확한 평가를 내려도 괜찮지않을까 생각한다. 포미닛과 시크릿 그리고 티알 엔포까지 각자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최대한 살려서 이번 5월에 진검승부를 하게 되었는데 세그룹 모두 절실함이 있는 그룹들인 만큼 이번 5월 걸그룹들의 대결은 기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세그룹 모두 전혀 다른 색깔을 보여주고 잇는데 과연 티아라엔포는 그룹의 사활이 걸렸다고도 할 수 있는 이번활동을 성공적으로 해나갈 수 있을지 지켜보고자 한다. 공식적으로 티아라엔포는 어제 최화정의 파워타임을 통해서 활동을 시작했는데 라디오를 통해 활동을 시작하는 요즘에는 보기 드문 행보를 보였는데 독특하다라는 말로 현재는 티아라엔포의 활동이 정리가 되는데 이러한 독특함이 대중들을 사로잡게 될지 기대를 해보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