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롤러코스터, 정경호의 대변신이 살려낸 하정우표 4차원 코미디




하정우의 감독변신으로 화제인 영화 롤러코스터의 시사회에 어제 참석을 했다. 사실 이 영화의 경우 순전히 하정우라는 배우의 파워가 강하게 작용하는 영화라고 할 수 있었다. 주연인 정경호를 제외하고는 대중들에게는 조금 생소하다고 할 수 잇는 배우들이 중심인 만큼 화제가 되는 이유는 오로지 하정우라는 이름에서 온다고 할 수 있었다. 그래서 영화를 보기 전에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과연 하정우가 어떻게 코미디 영화를 만들어냈을가라는 부분이었다. 비록 하정우는 공효진과 함께 러브픽션에서 코믹연기를 선보이기는 했지만 일반적으로 하정우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상당히 묵직하다고 할 수가 있다. 이를 증명하듯 그의 필모그라피에는 코미디를 찾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런 그가 코미디 영화감독에 도전을 한 것이니 사실 기대보다는 걱정이 된다고 할 수 있었다. 그런데 막상 영화를 보는 동안 드는 생각은 정말 정신줄을 잠시 놓고 즐길 수 있는 웃음덩어리였다. 비록 영화가 흔히 한국에서 먹히는 가족오락영화는 아니지만 어설프게 가치를 강조하기 보다 훨씬 좋다고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4차원이라고 할 수 있는 코미디를 살려낸 것은 감독과 마찬가지로 변신이라는 도전을 수행하는 주연배우 정경호였다. 분명 영화는 정경호를 제외한 다른 배우들의 열연도 재미를 더해주었지만 영화의 중심에서 정경호는 그야말로 미칠듯이 관객들이 웃을 수 있는 연기를 선보여주었다. 이 아래 내용부터는 아주 약간의 스포일러도 첨부되지않았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추천부탁드려요



롤러코스터라는 영화가 웃음을 주는 포인트같은 경우는 정경호가 연기하는 마준규라는 인물이 보여주는 여러가지 모습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극중에서 육두문자맨이라는 영화를 통해서 일약 한류스타가 된 마준규라는 인물은 그 인물의 설정부터가 웃음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연예인이기때문에 타인에게 정중한 모습을 보여야하지만 원래 본성인지 아니면 영화 캐릭터의 후유증인지 알 수 없는 거친 말투를 간간히 터뜨리는 부분에서 시청자들은 웃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른 인물들이 보여주는 모습들은 그야말로 부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정경호가 코믹연기에 도전을 한다고 했을 때는 걱정이 우선적으로 들었다. 분명 정경호가 연기를 괜찮게 하는 배우이지만 코믹연기의 경우 거의 경험이 없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초보 코미디 감독과 초보 코미디 영화배우의 조합은 불안하다고 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정경호의 신들린 연기가 하정우까지 살려낸 모양새를 만들었는데 기존의 한국코미디영화와는 다른 롤러코스터에서 정경호는 새로운 코미디캐릭터를 만들어내는데 대성공을 거두었다. 롤러코스터의 스핀오프식으로 극중 거론되는 영화 육두문자맨도 영화로 나와도 괜찮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정경호는 병맛이라고 할 수 있는 마준규라는 인물을 너무나도 훌륭하게 소화했다. 배우의 이미지라는 것을 생각했을 때 분명 마준규라는 인물은 선뜻하기 힘든 도전일 수도 있었는데 정경호는 한국코미디영화에 한획을 그을만한 캐릭터를 만들어내버린 셈이었다.


그리고 왜 영화 제목이 롤러코스터인가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을 해봐야할 듯하다. 비행기를 소재로 한 영화인데 제목은 롤러코스터이니 조금은 아이러니할 수 있는데 이부분에서 여러가지 해석을 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우선은 극중에서 비행기가 하강과 상승을 반복하는 과정을 롤러코스터에 비유했다고 할 수 있다. 영화가 긴장과 이완을 주는 주기가 비행기의 움직임과 깊이 연관이 있는 만큼 적절한 비유인 셈이다. 그리고 이러한 해석에 추가를 해서 아이러니 그자체도 생각을 해볼 수 있다. 롤러코스터라는 영화는 사실 아이러니한 상황을 여러군데에서 활용을 한다. 그리고 영화에서 이러한 상황들이 웃음을 주는 것인데 이러한 아이러니를 생각하면 비행기 영화인데 롤러코스터라고 아이러니한 제목을 붙이는 것도 어색하지는 않다. 분명 영화는 표면적으로만 봐도 웃음을 주지만 좀 더 세부적인 부분들을 보면 더욱 웃을 수 있는데 그 세부적인 부분들의 경우 대체로 부조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영화는 매우 일반적인 흐름을 타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의외성을 주고 웃음을 주는데 마지막 순간에 마준규라는 인물이 보여주는 모습은 영화가 절정의 순간에서 왜 끝내지 않고 더 이어졌을까를 설명해주었다. 착률 이후는 사실 조금은 웃음이 약해지는데 그 약해지는 모습이 안타까다고 생각할 때쯤 아이러니한 상황을 통해서 영화는 또 한번 큰 웃음을 주며 끝을 내는데 이런만큼 영화 제목이 가지는 아이러니함에 주목을 할 필요가 있다.


사실 롤러코스터는 일본 영화인 해피 플라이트와 비교가 되기 좋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비행기라는 장소와 소재 그리고 위기 상황까지 큰틀에서 본다면 두 영화는 상당히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두 영화가 결정적으로 차이를 보이는 것은 무엇에 중점을 두었느냐라고 할 수 있다. 해피플라이트 같은 경우 전형적인 일본 코미디 영화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잔잔한 느낌이 주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롤러코스터는 매우 극단적으로 웃음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할 수 있는데 여러 부조리한 상황들을 잘 배열하고 그 부조리함이 파열되는 부분에서 나오는 웃음은 일본영화에서도 한국영화에서도 쉽게 맛볼 수는 없던 부분이다. 억지로 가치를 전달하려고 하지않고 한번 웃고 넘어가길 바라면서 영화를 만들었다는 하정우의 인터뷰에 주목할 필요도 있는 셈인데 영화는 정말 웃음이라는 곳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은 셈이었다. 정경호가 선보이는 파격적인 욕퍼레이드나 굴욕모습등은 그 자체를 즐기는 것이 핵심인 것이다. 어줍잖게 가치를 부여하려다 망한 한국의 코미디가 숱하게 많은 상황에서 가장 본질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것은 롤러코스터가 흥행을 할 수 있는 요소라고 본다. 물론 이것은 초보 감독과 초보 코미디 배우의 한계였을 수도 있다. 아직 더 많은 것을 담아내기에 부족해서였을 수도 있지만 이번 영화에서 보여준 모습만으로도 감히 올해 최고의 코미디 영화가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이번 17일 관객들을 만나게 되는 롤러코스터의 아찔한 질주를 기대해보면서 그럼 이만 리뷰를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