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프로그램

별에서 온 그대 표절논란, 어처구니가 없던 제작진의 적반하장




유독 SBS는 드라마가 표절 논란이 많은 것 같다. 이것은 단순히 드라마의 시청률의 높고 낮음의 문제가 아니다. 시청률이 높을 때 보다 부각이 되다보니까 대박 작품에만 표절 논란이 나오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수도 있지만 그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SBS는 또 표절 논란에 휩싸였는데 새로 시작한 수목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그 주인공이었다. 김수현과 전지현이 등장을 하여 처음 시작하기가 무섭게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드라마인데 사실 배우들보다 시청자들은 색다른 소재에 끌렸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말해서 경쟁작이라고 할 수 있는 드라마들이 배우들로는 충분히 경쟁이 되는 상황이니 소재에 의해서 순위가 결정된 것인데 지금 상황에서 별에서 온 그대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소재가 문제가 된 것이니까 상당히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의 발단은 만화가 강경옥이 자신의 블로그에 표절에 대해서 언급을 하면서 였는데 드라마가 시작하기 전부터 만화 설희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유사성이 있던 상황이다보니 당연한 반응이었다. 비록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다르다고 할 수가 있지만 큰 줄기에서는 너무나도 동일하다보니 표절 의혹은 의혹을 넘어서 논란이 된 상태이다. 그런데 이러한 논란을 더욱 심각하게 만든 것은 바로 별에서 온 그대 제작진들의 대응이었다. 소위 대박 예감 드라마이다보니 표절 의혹을 부정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역으로 만화가 강경옥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는 대응은 적반하장도 유분수지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우선 도대체 얼마나 똑같은지에 대해서 언급을 할 필요가 있을 듯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핵심부분이 너무 유사하다. 광해군일지에서 있었던 사건을 바탕으로 했다는 점은 분명 문제가 안된다고 할 수 있다. 광해군일지는 누구나 볼 수 있는 것이고 이미 기찰비록과 같은 작품에서 다루어졌기때문이다. 문제는 그 소스를 어떻게 풀어내는가에 있다. 주인공이 UFO사건과 관련을 해서 400년이 지나도 나이를 먹지않고 젋음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나 환생을 한 연인을 찾는 내용 그리고 연인의 직업이 연예인이라는 부분들은 그야말로 동일하다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기본적인 틀은 드라마에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부분들인데 이러한 부분들이 같다는 것은 당연히 표절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었다. 그야말로 드라마의 중심소재가 같은 상황인 것인데 이것을 표절이라고 하지않으면 도대체 어느정도 수준이 되어야 표절이라고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정도였다. 물론 중심소재에서도 다른부분은 있다. 설희에서는 UFO를 통해서 평범한 인간이었던 주인공이 치료를 받고 그것이 바탕이 되어서 400년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고 별에서 온 그대는 주인공이 외계인 그자체인 것이다. 여기에 400년을 살아가는 대상이 설희는 여성이고 별에서 온 그대는 남성이라는 차이가 있는데 과연 이것이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인가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할 것이다.
 


추천부탁드려요


이러한 상황에서 만화가 강경옥이 표절을 제기하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가 않았다. 비슷하구나 수준으로 넘어가기에는 좀 심하게 도를 넘어섰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가장 황당했던 것은 이러한 의혹 제기에 대한 제작진의 입장이었다. 제작진은 강격옥 작가의 의혹을 그저 소위 잘 나가는 자신들의 드라마를 넘어뜨리려는 행동으로 치부해버리는 것만 같았다. 이것은 정말 최악의 인식이었는데 객관적으로 보았을때 의혹점들이 충분한 상태에서 무조건 아니라고 하는 것은 시청자들이나 대중들에게 비호감을 줄 수밖에 없었다. 사실 설희를 알고 있던 사람들은 당연히 별에서 온 그대가 설희라는 작품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직접적으로 제목을 쓰지않아도 작가와 이야기를 하고 모티프를 잡았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그런데 별에서 온 그대 제작진의 입장은 작가가 설희라는 작품을 본 적도 없다는 식으로 그저 자신들은 표절따위는 없다는 입장만을 보였다. 그리고 적반하장의 끝이라고 할 수 있던 것은 바로 명예훼손으로 강경옥 작가를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였다. 이것은 그야말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겠다는 행동이라 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별에서 온 그대 제작진의 행동이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니었다. 기본적으로 작가한명과 제작사 혹은 방송사의 대결에서 후자가 유리할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하다. 힘을 가지고 있는 쪽에서 그야말로 힘으로 눌러버리겠다고 한 것인데 표절논란으로 비호감이 커진 상황에서 이는 최악의 한수가 될 수밖에 없었다.


별에서 온 그대 제작진이 어처구니 없이 적반하장 태도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은 기본적으로 드라마가 인기가 있기때문이었을 것이다. 드라마가 인기가 있는 상태에서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을 지지해 줄 것이라 생각을 하고 강수를 두둔 것이다. 애초에 표절이라는 문제가 상당히 도덕적으로 중요한 부분이고 우리 사회가 이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를 하기때문에 표절이라는 낙인은 어떻게든 피하고 싶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마음은 시청자들에게도 나타나는데 내가 재밌게 본 드라마가 표절이라고 생각하기 싫었고 내가 응원하는 배우가 표절 드라마에 출연했다는 흠집을 남기게 하고 싶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다보니 그저 비슷한 것일 뿐이라는 이상한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인데 도대체 얼마나 비슷하면 표절이 되는 것인지 궁금할 뿐이었다. 그리고 이부분에서 또 한가지 생각을 해봐야할 것이 과연 설희가 이후에 설히라는 제목으로 드라마를 만들었을 때는 어떤 반응이 나올까인가이다. 이때는 오히려 설희가 표절작이라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인데 표절이란 말이 절로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 속에서 현재 별에서 온 그대 측의 대응은 너무 뻔뻔하다고 밖에 할 수 없었다. 설희가 최근에 나온 만화도 아니고 9년 가까이 되었다는 것을 생각해보고 강격옥 작가가 데뷔를 한지도 거의 20년가까이 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작가의 주장이 결코 허투는 아니라는 것을 제작진은 알아야만 할 것이다.


물론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드라마는 승승장구할 것이다. 올한해 드라마에 있어서 논란과 시청률의 관계는 상당히 재미가 있었기때문이다. 역대 최악의 막장드라마라는 평가를 받았던 오로라 공주는 온갖 욕을 다 먹으면서도 시청률 1위의 자리를 지켰다. 또한 역사왜곡이라는 말을 들은 기황후는 그러한 논란이 무색하게 잘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경우들은 논란이 사람들에게 드라마에 대해서 알게 해주고 궁금증을 유발해주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노이즈 마케팅인 것인데 별에서 온 그대도 다를 것이 없는 것이다. 애초에 현재 드라마 시스템에서 보면 별에서 온 그대는 논란에 있어서 손해 볼 것이 전혀 없는 상황이다. 어떠한 결과여도 드라마는 잘 나갈 것이기때문인 것이데 이러한 상황에서 이미지까지 어떻게든 자신들이 정당하다는 쪽으로 만들고자 하는 모습을 보면 역겹다라는 말이 어색하지가 않다. 사실 명예훼손이라는 것만큼 애매한 것도 없는데 사실을 말해도 명예훼손이 될 수 있는 것을 생각하면 별에서 온 그대 제작진은 어떻게든 이번 논란을 긍정적으로만 이용할 생각을 하는 것 같다. 현재 대한민국이 저작권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매우 힘있는 콘텐츠 회사의 것만을 짘주고 개인을 못지켜주는 상황이기때문에 아마 별에서 온 그대 측은 모든 것을 얻을 것이다. 그런데 과연 그 결과가 옳은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할 것이다.
  • 백정현 2013.12.21 19:16

    음.. 제작진도 처음에는 고소하겠다는 말을 꺼냈지만 지금은 강작가님과 상의를 해보는 입장으로 바뀐걸로 알고있고요 언급하신것 처럼 설희를 무시하고 까는것은 몇몇개념없는 팬들입니다. 뭔가오해가 있으신것같아서요... 그리고 전체적 줄거리가 닮았다고하신던데 여러 가지 부분이 비슷하죠 아니똑같은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판타지물 로코로 흔한 소재아닌가요? 솔직히 요즘같은 세상에 순수창작물이 존재하나요? 다 비슷한 소재에 비슷한 얘기지만 풀어내는 방식이 다를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아직2화밖에 안한 작품을 두고 표절이네 뭐네 말하는 것은 좀 섣부른판단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앞에 별그대가 스토리때문에 인기몰이 중이라고언급하셨는데 그부분에 저는 사실 동의하지 못하겠네요;; 제가 알기론 스토리가 좀 뻔하지만 감독과 배우들 때문에 보는 사람이 많거든요 암튼 남의 의견에 제가 뭐라할 입장은 아니지만... 그래도 시작한지 얼마안된 작품인데 너무 그렇게 몰아세우는건 아닌것같습니다

    • 시온 2013.12.21 21:59

      무슨 소릴 하시는건지...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으면 작품 다 기다렸다가 말해야하나요? 그땐 무슨 이유로 또 비난을 하실건지? 보나마나 왜 뒤늦게서야 제기하는 이유가 뭐냐... 이런식으로 나올게 뻔하잖수?

    • 레이 2013.12.22 05:48

      벌써부터 나오는 비난이, 그동안 드라마 시놉시스 공개되었을 땐 왜 가만히 있다가 드라마가 인기 끄니 이러냐, 는 겁니다. 더 드라마 진행되고 논란이 제기되면 다를까요? 오히려 지금 표절제기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클리세도 정도껏이지 그렇게 스토리의 큰 축이 여러모로 일치하는 걸 클리세라고 하진 않습니다. 당장 광해군 일지 ufo를 기반으로 한 컨텐츠가 존재하나요??

    • 미키 2013.12.22 23:11

      드라마팬이라서 편드시는건 알겠는데요, 요즘같은 세상에 순수창작물이 존재하냐는 말은 어이가 없네요.
      한국이나 매번 사랑얘기, 불륜얘기, 재벌얘기 등 비슷한 소재와 비슷한 얘기겠죠. 창의력 있게 사람들이 잘 생각치 못했던 이야기를 그려내는 작가들도 있습니다. 일반화 시키지마세요.

    • 1a2a3a4a5b6 2013.12.23 05:38 신고

      도덕불감증인가봐요. '순수창작물이 존재하기는 해요?'라니... 창작하는 사람들을 무시하는 개념없는 발언이시네요. 만화업계에서 소재 훔쳐가는 거 하루이틀도 아니었지만, 이번 건 박작가가 의도했든, 몰랐든, 표절에 가깝습니다.

      귀여니처럼 대사까지 표절해서 99%가 같아야 표절이 되는 게 아니란 말입니다. 8-9가지의 비슷한 소재가 한 작품에 다 들어있고, 그런 작품이 같은 작가도 아니고 다른 작가의 작품에 존재한다? 몰랐든, 알았든, 한참전에 연재되고 있는 작품에서 소재를 가져왔다고(물론, 부인하고 있지만) 하면 표절을 피할 수는 없는 거에요.

      작가들이 작품을 구상하면서 비슷한 소재의 작품이 없는지, 해외에는 이런 작품이 없는지 돈들여서 책 사서 확인하고, 공문 보내서 문제가 되는지 문의하고, 판권 사고, 후에 걸리면 저작권료 지불하고, 그런 짓 괜히 하겠습니까?

      잘못된 걸 지적하는 게 왜 시기를 따져야 되고 편의를 봐줘야 되는 겁니까? 불쾌하게 언론플레이 하고 있잖아요. 강작가의 입장보다 제작사의 입장의 기사만 쏟아지고 있고... 뒤에서는 합의보려고 하면서 앞에서는 "설희같은 작품은 알지도 못한다. 불쾌하다. 명예훼손 하겠다. 드라마 인기에 편승해서 작품을 알리냐" 이러고 있습니다. 자기들 밥그릇 지키는 것도 좋지만, 만화계에서 나이도 있고 명망도 있으신 분의 인격까지 무시하는 기사는 심히 보고 있자니 불쾌하더군요.

      판타지 로코요? 어느 작품에 8-9가지의 클리셰가 똑같은(!) 작품이 있답디까. 찾아와보세요. 순정만화 많이 안보셔서 오해하시는 거에요. 절대 일반적인 순정만화나 로코의 클리셰는 아닙니다. 전 오히려 이번에 명확하게 소송해서 승소했으면 좋겠습니다.

      황미나 작가의 일도 그렇고, 젊은 드라마 작가들이 짜깁기해서 글써서 드라마 만드는 거 창작을 하는 사람으로서 정말 짜증납니다. 늘 왜 만화가들이 연재중단하고, 절필해야 되는지 모르겠네요. 인기가 있는 작품이고, 유명한 배우를 썼다고 봐줘야 될 이유가 어디 있나요? 오히려 더 그래서 명확하게 해명해야 된다고 봅니다.

    • 효연 2013.12.25 00:53

      ... 감독님.. 여기와서 이러시면 곤란합니다..

    • 세상에 2013.12.25 11:49

      이상한 논리를 내세우시는데 내용이 문제가 아닙니다 창작물인 큰소스 자체가 같다면 이건 표절입니다 다른 이야기를 섞는다하여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것이 아니라는것을 진짜 모르시는겁니까 아니면 일부러 외면하는겁니까 설사 만에 하나 드라마작가말이 진짜라 손 치더라도 자기도 모르게 유사한 부분이 이정도라면 사과를 해야하는것이 맞습니다 오히려 명예회손으로 고소한다는건 적반하장이라는 말 외엔 적당한 표현이 없는것 사실이란 말이죠.. 얇팍하게 빠져나가도 된다는 가벼운 논리는 인정하기 힘드네요

  • 백정현 2013.12.23 00:52

    하아...제 의견은 아직 별그대가2회 했을뿐이라는거죠 설희랑 별그대랑 기둥이 비슷한부분이 많지만 사실 스토리진행 방식이 아예 다릅니다 그리고 스토리기둥이 같다고 주장하시는데.. 광해군 일지ufo는 박지은작가가 야사관련 다큐제작?당시 발견해서 차용한거라고들었습니다. 또 설희주인공은 외계인에게 피를 수혈받아 불로장생이지만 별그대는 주인공자체가 외계인입니다. 또 드라마내에서 전지현은 톱스타지만 설희에서 남주인공은 배우지망생인걸로 알고있습니다 외계인이라 타인과 혈액이나 침이 섞여선 안된다던가 초능력을 쓴다던가 하는 설정은 왠만한 sf장르에 다 들어갑니다 그리고 400년 전에 만나 인연을 쌓아오는 것 역시 외계인이라는 특성상 베꼈다기보다 애초에 흔한 설정아닌가요? 비슷한걸로치면 상속자들과 꽃남은요? 아 차라리 요새나오는 아침드라마들은요? 기본 플롯은 거의 비슷합니다.단지 풀어내는과정이 다른거죠 그리고 시온분? 저는 위에 글, 저도 정말 조심스럽게 고심해서 쓴 글입니다 솔직히 답글다신게 그렇게 썩 기분좋지는않네요 물론 개개인 의견이 다른거지만 남의 의견에 그런식에 어투는 좀.. 제 의견도 좀 존중해주세요

    • hun 2014.01.05 13:58

      침이섞여선 안되고 초능력을 쓰는게 흔한설정이라고요?

      sf장르의 다양한 작품을 보시고 하시는 말씀이신가요?

      못보시고 이상한 소리하시는거 같네요

    • hun님 보세요 2014.01.15 18:03

      외계인인데 침이섞이면 안되는거랑 초능력쓰는게 흔하지않은것도 아니죠. 요즘 누가 순간이동하거나 시간을멈춘다거나 하는 초능력보고 .우와 신기하다. 하는 사람은 없을테니까요.우리나라 드라마에서 cg가 필요한 초능력을 많이 안다뤄서 그렇죠. 제가 아는 초능력적 cg가 들어간 드라마는 전우치, 신의, 별그대. 위에 댓글 쓴 사람은아닙니다. Hun님한테 드리는 말입니다

  • 큰일이다 2013.12.25 10:18

    W.Squall님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개념없는것들 많네요
    표절의 범위개념도 무지할뿐아니라 뻔뻔하기까지 하니 뭐라 할말이 없는거죠
    정말 님글 제속이 다 후련해요

  • 보헤미안 2013.12.25 20:08

    제작진과 드라마 팬들이 작가님을 어디서 이름도없는 작가취급, 잘 되는 드라마에
    힘 입어서 뜨려는 작가 정도로 보는거 참 불쾌합니다.
    인기에 힘 입어 누르려는 표현 참 적절하네요☆

    • 강경옥작가는 2014.01.11 01:37

      강경옥작가의 만화책을 본지 20년이되어가네요... 고등학교때부터 연재로 보았는데.. 최근에는 주변에 책대여점이없어 본적이없지만.. 황미나. 강경옥작가는 정말 천재작가라 생각한 사람입니다. 마르스라는 연재를 보다 직장다니고하며 만화책을 보지않게되었는데요...두사람이다라는 영화가 원작이 강경옥작가인 유명하고 유능한 작가에요... 별그대도 사실 너무 너무 좋아하고있고 .. 김수현 전지현도 너무 좋아하구요.. 아무쪼록 원만하게 잘 해결되었습좋겠습니다.

  • 뭔데 2013.12.26 04:25

    뭘따지고그래 그냥봐 재밌으면보는거고 표절때문에 좆같으면 보지말고 뭘 표절에 미친듯이 달려들고들그려

    • 에효 2013.12.29 21:43

      이런 사람이 자기에게 피해 가는 일 있으면 죽자살자 달려들지 어쩜저리 1차원적일까 이런사람때문에 비리가 판치지

    • 으휴 2014.01.29 18:49

      맞아 꼬우면보지마

    • 엘사 2014.02.24 16:23

      ㄴ 으휴 / 어휴 꼴통새끼... 자기 밖에 모르는 놈.

  • 음음음 2013.12.28 22:23

    하지만 이런 내용은 일본 애니에 많이 나오는 내용이라는... 외계인이 일반인들 사이에서 초능력을 숨기고 살다가 위급한 상황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마치 슈퍼맨??

  • 표절한계 2014.01.02 05:49

    음..표절의 기준을 어디에 둬야하나요? 비슷하면 다 표절인가? 난 전지현도 잘모르고 드라마도 잘안보다가 어제 채널돌리다 우연히 별그대를봤습니다. 전체 백라인을 따지면 시대를 거슬러 온 이야기인데 kbs 조선왕자가 현대에와서 겪는 에피소드나 mbc의 현대의사가 조선시대에 겪는 것들도 같은 맥락같은데,
    그럼 이것또한 표절로 치부해야 하는것 아닙니까? 전체적인내용 비슷해서 표절이면 거의 모든 드라마가 표절같은데요ㅋ

  • 표절논란 2014.01.02 05:57

    참 제작진의 먼저 대화 시도를 거부하고 고소를 바로 하겠다고 했다면 심한감이 있지만, 정말 드라마작가도 몰랐던사안에서 만화작가가 내작품표절이다라고 공공연히 여러매체로 기사감을 준다면 드라마작가의 명예도 훼손될 여지가 당연히 있는거 아닌가요? 어떻게 적반하장이 될 수가 있는거죠? 글쓴이의 입장은 확실히 표절이다 라는 결과하에 쓴 글인 듯 한데 이 또한 일방적으로 만화작가의 측 의도같아보이네요. 정말 조심스럽게 다가가 글을 써야하는건 아니었는지 싶습니다. 단순 시청자 입장서 쓴 것이니 드라마측 사람이네 어쩌네 이런 무식한댓글들은 살짝 밟아주겠습니다ㅋ

  • 시청자 2014.01.02 15:12

    저는 별그대를 너무 재밌게보고 검색도중 표절의혹을 알게된 시청자입니다 우선 설희를 보지도 않고 드라마두둔하는건 아니라고보구요 진짜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제가보기엔 드라마팬분들이 너무 제작진의 적반하장은 그래 그건좀 심했긴하다로 넘기면서 근데 표절이 어디까진데? 그렇게까지 할거있냐는 식이라 보기불편했네요 중요한건 보기드문 상황설정이라는것이구요 제작진 및 두 작가님이 대화를 하는게 최우선인데 언론이 너무 드라마편만 들어주니 더 눈살이 찌푸려집니다 분명 어느한쪽 편을 들기에 제가 잘 아는게 없어 이렇다 할 순없지만 드라마 팬분들의 극단적인 발언들이 반감을 사게하는것 같습니다 다른 모든 기사들을 제쳐두고 이 글의 댓글에서만 봐서라도요 두 작가분의 진지한 대화로 좋은 기사가 올라오기를 기대해봅니다

  • 페가수스 2014.01.07 16:16

    이건 아니지요 제작진쪽에서 사과해야된다고 보네요 참고로별에서..즐겨보는팬이람니다아

  • jove 2014.01.17 11:17

    설희라는 만화책을 우연히 나중에 봤어요...이런게 표절이 아님 몰까요?? 물론 빼다박은건 아니지만 굴직한 뼈대는 똑같네요...인정하길 바래봅니다.개인적으로 별그대를 좋아하는 시청자인데......양심적인게 중요하겠죠 인정할건 인정하고 덮을걸 덮어야죠....설희만화책 밤샘하며 봤어요...박작가님..양심적으로 글을 써주세요..그래야 또 당신의 작품을 잼있게 보죠...왜 내가 찝찝하고 어이없는지..강경옥작가님은 정말 분노를 할지도 모르겠네요...

  • 지나가던 사람 2014.01.30 02:25

    만화는제가 안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침섞이는것이 어느 SF장르에 나오나요? 저도 파운데이션이나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같이SF 소설을 즐겨보는편입니다만 그런설정은본적이 별로없네요, 저는 드라마를 보고잇는 시청자입장으로써 침이 섞이면 아프다는 내용은 로맨스물이다보니 뭔가 키스신을 부각시키기위해 차용한 장치구나하고 생각햇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키스신을 부각시키는 장치가 만화에서도나와잇다면 더군다나 큰 스토리도 비슷한데 전체적인 세부사항이 비슷한 것은 아니지만 일부분 특이한 장치가 동일하게 나온다면 이건 표절이라고 생각할 수있지 않을까요?

  • 글쎄요 2014.02.01 20:45

    설희에는 혈액에 대한 설정이 들어갑니다. 설희는 외계인의 치료를 받아 불로불사의 몸이 되었고(뱀파이어 코드라 볼 수 있음), 설희의 혈액을 인간이 수혈받으면 불로불사의 몸이 되거나 죽게 되죠. 별그대에서 도민준은 외계인으로 인간과 면역체계가 다르다는 전제하에 혈액과 타액이 섞이면 안되고, 혈액에 관한 부분은 어떻게 되는지 아직 나오진 않았지만 타액이 섞이면 발열반응이 나타나죠.. 만화에는 타액이 섞여서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부분은 안나와 있구요... 광해군 일기에 기록된 비행물체 출몰에 관한 기록이 모티브가 되어 파생되는 이야기라 400여년이라는 시간을 살아온 존재에 관해 이야기 한 것 말고는.. 표절했다고 보기엔 어려운 듯 합니다.

    • 랑랑 2014.02.06 00:40

      설희는 광해군때온 외계인에의해 400년간살아온 불노불사된캐릭이고 도민준은 광해군 때온 외계인으로 400년간살아온 불노불사의 캐릭이죠 두작품에 주인공이같은데 왜 표절로 보지 못하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