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예쁜 남자

예쁜 남자, 결말을 기대하게 만든 아이유의 눈물연기




원작이 있고 원작을 상당히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했던 드라마 예쁜 남자는 아무래도 결말이라는 부분에서 스포 아닌 스포가 존재하는 경우였다. 원작인 만황에서 그렇게 벗어날 수가 없는 상황이고 그러다보니 드라마는 결말에 대한 궁금증보다는 결말까지 가는 과정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보게 되었다. 장근석이 연기하는 예쁜 남자 독고마테가 여자들을 만나서 성장을 하는 과정이 핵심이었고 이 과정 속에서 재미라는 부분을 찾았다. 이러한 구조는 상당히 독특한 로맨틱 코메디라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보여졌는데 문제는 회가 거듭되어 이제 결말을 앞둔 상황에서는 다른 문제가 되었다. 독고마테는 모든여자를 만났고 성장이라는 측면은 더이상 부각되기가 힘들어졌을 때 드라마는 러브라인이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이부분을 잘 살려야만 했다. 어쨌든 드라마의 장르가 로맨틱 코메디인 상황에서 결말은 러브라인에 대한 결말이 중심이 되기때문이었다. 그러한 점에서 드라마는 상당히 불안불안했다. 애초에 아이유가 연기하는 김보통과 장근석이 연기하는 독고마테가 연결되는 것은 너무나도 뻔했기때문이다. 아무리 이장우가 연기하는 최다비드가 둘 사이에 끼어들고 삼각관계를 형성해도 뻔할 수박에 없었다. 그래서 드라마의 결말까지 상당히 심심하게 가지 않을까 생각을 했는데 어제 방송에서 반전이 있었고 이러한 반전은 드라마가 종영되는 내일까지 기대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



어제 방송의 핵심은 바로 감정선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지난주 방송에서 사실상 삼각관계가 마무리 된 상태에서 본격적으로 주인공의 러브라인이 부가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간 독고마테와 김보통의 러브라인의 경우 표면적으로 보면 김보통의 일방적인 사랑이었지만 이야기가 진행되어가면서 조금씩 독고마테도 김보통에게 감정을 가지는 구조였다. 그리고 그것이 지난주 방송된 스케이트 장면에서 서로 바라볼 수 있게 된 것이고 한쪽만 바라보던 사랑이 마주보게 되면서 러브라인이 급물살을 탔다. 사실 급물살을 탔다고 해도 이미 감정선은 밑에서부터 착실하게 형성되었고 단지 그것이 가시적으로 드러난 것에 불과했다. 굳이 러브라인에 의해서 뭔가 특별히 보여준 것이 있다고 한다면 독고마테가 김보통의 발가락에 패디큐어를 발라준 정도일 것이다. 감정선이 드러나는 와중에 패디큐어는 김보통의 말처럼 하나의 표창장이고 공로상인 상징이라 할 수 있었다. 그래도 가시적인 모습은 적었어도 감정선이 부각되면서 시청자들은 예쁜 남자 특유의 설레임에 푹 빠져들 수 있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최다비드의 안타까운 외사랑도 다시한번 보여졌는데 이미 끝난 것이지만 포기하지 못하고 미련을 가지는 그 모습은 안타까움을 주면서 동시에 비록 서브남주인공이지만 시청자들이 공감을 하고 감정을 이입하도록 해주었다.


추천부탁드려요



이렇게 진행이 되어가는 상황에서 사실 드라마 중반까지 들었던 생각은 이제 내일 방송에서는 그야말로 에필로그와 같은 이야기가 보여지겠구나라는 것이었다. 독고마테가 암호도 찾았고 김보통과의 러브라인도 본격적으로 꽃피우는 상황에서 다른 갈등이라는 것이 등장을 하기 힘들 것만 같았다. 한채영이 연기하는 홍유라가 독고마테에게 마지막으로 남긴 글들은 분명 이제 모든 것이 끝이라는 생각을 하게 하는데 충분했다. 그렇지만 여기서 마지막 반전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이 드라마에 등장을 했는데 기본적으로 독고마테가 그동안 싸워야했던 인물은 MG그룹의 나홍란이었는데 나홍란은 이미 끝났다고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포기하지 않았고 이것이 마지막으로 드라마를 혼돈으로 이끌었다. 출생의 비밀로 독고마테는 나홍란의 아들이라는 것이 이미 밝혀졌지만 둘은 모자 관계라고 할 수 없는 관계였다. 나홍란은 자신의 자신까지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버리는 비정한 인물인데 독고마테가 성장을 하고 자신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자 독고마테를 있게 해주는 하나를 제거하고자 하였다. 그 하나는 바로 김보통이었고 김보통을 납치하는 일이 벌어졌다. 김보통이 납치를 당하고서 그런 김보통을 최다비드가 구해주고 독고마테는 이 모든 일이 자신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막판에 러브라인은 크게 요동을 치는 상황이었다. 독고마테는 반지를 준비하고 김보통에게 청혼을 하려했지만 자신과 있으면 김보통이 위험해진다는 사실에 결국 이를 포기하였고 김보통을 밀어내기로 결심을 하였다.


그리고 기껏 러브라인이 형성되던 것을 독고마테가 매몰찬 말들로 끝내려고 했을 때 아이유의 연기력이 확실히 살아주었다. 아이유는 이번 예쁜 남자에서 환상적인 코믹연기로 확실히 좋은 연기력을 보여주었는데 코믹 연기만이 아닌 감정연기도 기대 이상이라는 것을 어제 방송에서 확실히 보여주었다. 김보통이 독고마테로부터 이별을 통보받았을 때 김보통의 감정은 상당히 복잡하다고 할 수 있었다. 천당에서 지옥으로 떨어지는 것만 같은 기분이고 동시에 현실을 부정하게 되고 그러면서도 독고마테의 감정을 이해하고 떠나주어야만 한다는 것을 아는 상황인 것이 김보통의 감정인 것인데 아이유는 눈물연기를 통해서 이 복잡한 김보통의 감정을 시청자들에게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드라마가 단 1회만을 남긴 상황에서 뭔가 기대를 하는 거슨 힘들 수도 있지만 아이유가 선보여준 연기는 마지막까지 삼각관계를 기대해볼 수 있도록 해주었고 그덕분에 더이상 예쁜 남자의 결말은 뻔하게 예상이 되질 않았다. 매우 복잡한 감정을 눈물을 통해서 표현해준 아이유는 비록 이번 드라마가 좋지않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연기자로는 분명하게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어 아이유 본인도 앞으로를 좀 더 기대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확실히 이번 예쁜남자에서 아이유는 무엇을 기대해도 그 이상을 보여주는 것만 같았다.


이제 오늘이면 예쁜남자는 종영을 한다. 드라마가 시작하는 순간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시청률 꼴찌를 기록했는데 워낙에 경쟁작들과 차이가 나는 상황이었기때문에 시청률이 아쉽다라는 생각조차 들지 않는다. 하지만 분명 예쁜 남자는 시청률로만 평가하기에는 아쉬운 드라마라고 할 수 있는데 맨처음 드라마가 시작되었을 때는 온갖 욕을 다먹었는데 그것이 선입견에서 오는 것이라는 것을 드라마는 방송되는 내내 보여주었다. 만화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유쾌한 웃음을 주었고 또한 나름대로 마니아 층을 형성했던 점은 비록 예쁜남자가 저조한 시청률에 고전을 했었도 나쁜 드라마라고 평가하기 힘든 부분이다. 배우들이 좋은 연기를 통해서 독특한 재미를 선사해준 예쁜남자인데 비록 시청률이 2위로 올라가는 것 조차 힘들어도 오늘 방송되는 마지막 방송에서 나름대로 유종의 미를 거두었으면 좋겠다. 마지막 순간까지 어떻게 될지 모르게 되었다는 것은 드라마의 마지막 결말을 궁금하게 만드는 것이고 이것이 기폭제가 되어주었으면 한다. 나름대로 로코물에 의미를 담아서 시청자들이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들었는데 이러한 예쁜남자의 독특함을 마지막까지 살리기 기대하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