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청춘불패2

청춘불패2, 정체성을 상실하고 짝짓기 프로그램이 되어버린 최악의 개편



정말 이렇게까지 프로그램이 망가질 수 있다는 것에 정말 놀랬다. MC의 하차와 2명의 멤버가 하차하고나서 새로운 MC로 김신영이 투입되었지만 청춘불패2는 출연자들이 그 어떤 것을 해도 될 수 없는 최악의 포맷이 되고 말았다. 청춘불패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것이 의미가 있을가 싶을 정도로 현재 청춘불패는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완전히 잃고 말았다. 걸그룹들의 홍수 속에서 처음으로 걸그룹 예능이라는 장르를 만들었던 청춘불패이고 낮은 시청률에 폐지되었지만 프로그램 자체는 호평을 받았었고 그 평가 덕분에 청춘불패는 시즌2로 부활을 할 수 있었다. 부활을 했지만 시즌1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여러가지 문제점을 보이다 최근에 개편을 한 것인데 현재 청춘불패의 모습은 개편을 왜 했나 싶을 정도이다. 그저 2주전 청춘불패2 방송에서 출연하던 출연자들이 등장을 하고 프로그램의 주무대가 청춘불패2에 무대라는 것을 제외하고 난 다음에는 전혀 청춘불패라는 느낌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그야말로 다음 개편때까지 새 프로그램이 나올때까지 어떻게든 버티겠다는 모습으로 보일 정도로 최악이라 할 수 있을 거 같다.


이번주 청춘불패2는 게스트로 신화가 나왔다. 뭐 개편을 하면서 게스트를 항상 활용하겠다고 했는데 찬밥 더운밥 가릴 처지가 아닌 청춘불패2이기에 나름의 비장의 수로 남자아이돌 게스트 섭외를 선택한 거 같았다. 그런데 지난주 최홍만을 게스트로 섭외한 것과는 확실히 다른 그림이 나올 수 밖에 없었다. 최홍만과 신화에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이 전혀 다른 상황에서 당연하기는 했지만 문제는 프로그램의 초점이 청춘불패의 멤버인 G6에 맞춰지는 것이 아니라 신화에 맞춰져버리면서 더이상 프로그램이 청춘불패2가 아니라 신화방송이 되어버렸다. G6가 게스트로 보일 정도로 프로그램의 주도권이 게스트에게 완전히 넘어갔고 그러다보니 가뜩이나 청춘불패2만의 특징이 적은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있던 것도 완전히 사라져버렸다. 어제 청춘불패 방송은 그저 과거의 짝짓기 예능과 전혀 다를 것이 없었다고 말할 수 있었다. 그저 장소만이 대부도의 야외라는 차이만 있을 뿐이지 과연 기존에 수없이 보였던 짝짓기 프로그램과 어떤 차별화가 가능했을까? 전혀 차별화는 없었다고 보는데 1시간의 프로그램이 전부 커플게임이라는 것부터가 황당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청춘불패는 농어촌 아이돌 버라이어티라고 그 성격이 규정되는데 그저 어제 방송은 10년 전에 유행하던 짝짓기 프로그램의 원형 그대로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였는데 신화가 당시 그러한 프로그램에서 많은 활약을 보였기에 이번주만 이런 형태를 보였다고 말을 하고 싶지만 다음주도 남자아이돌이 등장하는 것을 보면 그런 아주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는 힘들 듯하다.

 
추천부탁드려요 ㅎㅎ


도대체 한시간이라는 분량에서 프로그램이 보여준 것은 커플선정하고 게임해서 비빔밥 재료 얻고 그리고 비빔밥 먹고 이뿐이었는데 도대체 이런 어이없는 구조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아니 이런 내용을 할 것이라면 굳이 대부도가지 가야만했을까? 그냥 여의도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해도 하나도 차이가 없을것이었다. 벌칙으로 소가 사용되지만 이것때문에 대부도에서 하는 특별함이 있다고 하면 정말 답이 안나오는 경우일 것이다. 실외버라이어티가 되는 순간 시청자들은 활동적인 것을 기대하게 된다. 무한도전은 실내와 실외를 모두 사용하니 제쳐두고  1박2일, 런닝맨 이러한 프로그램이 가만히 실내에서 토크만 하고 있으면 재미가 있을까? 엄연히 정체성이 실외에서의 활동이면 시청자들은 당연히 실외에서 활동을 하는 모습을 기대할 것이다. 하지만 더이상 청춘불패는 실외에서 촬영하는 농어촌 버라이어티라고 할 수가 없는 모습이 되어버렸다. 프로그램의 정체성이자 다른 예능과의 차별화가 될 수 잇는 부분을 포기한다는 기가 막힌 생각에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또한 이번주 방송은 지난주 방송에서 그나마 일말의 가능성을 봤던 거 마저 완전히 끝장을 냈다. 지난주 같은 경우는 그래도 주말농장이라는 식으로라도 농사를 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 촬영장소를 그래도 조금 활용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출연자들에게 부족하던 캐릭터를 김신영이 최대한 빠르게 잡아주었고 좀 더 멤버끼리 친해지려는 모습도 선보여주었다. 하지만 이번주같은 경우는 그럴 기미는 전혀 없었고 그저 G6와 신화의 러브라인 이런부분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마치 SBS의 짝이나 MBC의 우리결혼했어요를 따라한 것만 같은 출연자들의 속마음이야기같은 것은 과연 내가 청춘불패를 보고 있는 것이 맞나하는 생각이 들도록 만들었다. 물론 남자아이돌이 등장했을때 이런한 부분을 활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 그것이 프로그램의 기초를 흔들어서는 안될 것이다. 어제 방송을 보면 출연자들은 전혀 일은 하지않았고 그저 퀴즈만 풀고 복불복 게임을 했다. 이전에 시즌1에서는 남자아이돌이 게스트로 오면 이때도 러브라인이 이야기되고 하기는 했다. 하지만 커플게임과 같은 부분은 극히 적고 그저 일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부분이 청춘불패만의 매력이었는데 그 매력을 스스로 버렸다. 어제 방송을 보면 의미가 없다 할 수 있는 커플게임의 연속이었고 가학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장독대 퀴즈는 2회만에 이제 청춘불패의 메인 코너가 되어버렸다.


이런 문제는 바로 다음주에도 남자아이돌인 씨앤블루가 출연하기에 똑같이 나타날 것이다. 청춘불패2를 보는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작진은 전혀 생각을 못하는 거 같다. 게스트에 의존을 한다는 것은 어느정도는 멤버가 하차를 한 상황에서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게스트는 보조가 되어야하지 주인이 되어서는 안되는 것인데 연속으로 남자아이돌이 출연한다는 것이 상당히 불안하고 앞으로도 쭉 이러지않을까 생각한다. 동시간대 경쟁을 하는 우리결혼했어요나 그 대체 프로그램이 그여자 작사 그남자 작곡보다 현재 짝짓기 프로그램화 된 청춘불패2가 비교우위가 존재한다고 제작진은 착각하고 있는 것일까? 우결의 등장으로 수많은 짝짓기 프로그램이 사라졌다는 사실은 애초에 청춘불패2가 이러한 카드를 꺼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해준다. 또한 게스트르 통한 약빨은 한계가 있을 수빆에 없는데 과연 게스트효과를 볼만한 남자아이돌이 몇팀이나 있을지를 생각해봐야한다. 분명 남자아이돌은 많지만 영향력이 어느정도 있는 즉 대형급 남자아이돌의 수는 한정되었고 이들이 항상 섭외되는 것도 아닐 거고 섭외가 된다해도 그 수의 적음때문에 청춘불패2는 게스트 효과를 볼 수가 없을 것이다.


사실 청춘불패가 개편을 통해 나아가야할 방향은 개편전 하차를 하던 엠버에 의해서 이미 모두 언급이 되었다. 청춘불패에 필요한 것은 출연자들의 캐릭터와 그 사이에 존재하는 친밀돠고 할 수 있다. 이 두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를 수정을 해나간다면 분명 청춘불패는 그 특별한 컨셉을 토대로 나름 성공한 예능이 될 가능성이 있었다. 방송에 이런 멘트들이 그대로 나갔고 MC로 김신영이 투입된다는 것은 기대를 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딱 기대감까지였다. 현재의 구조로는 김신영이 아니라 그 누가 오더라도 어떻게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G6가 프로그램의 주인공이 안되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멤버들의 캐릭터는 잡힐 수가 없고 멤버들간의 친밀감 조성과 관련된 장면도 나올 수가 없을 것이다. 일부에서는 현재의 청춘불패2를 청춘불패의 이름과 멤버 그리고 장소만을 이용한 일종의 외전이라고 말을 한다. 낮은 시청률때문에 이런 저런 말이 꾸준히 있던 청춘불패2이지만 그러한 와중에도 일정한 틀은 유지를 해주었다. 그것이 청춘불패가 유지될 수 있는 힘이었다는 것을 제작진이 망각한 것만 같아서 아쉽다. 부디 다음주 씨앤블루 편에서는 어제 방송같이 정체성을 상실해버린 모습이 아니길 바래본다. 다음주가 청춘불패2에는 무척이나 중요할 수 밖에 없을 듯한데 부디 정체성을 찾길 바라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쳐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