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청춘불패2

청춘불패2, 안한다더니 가학적 벌칙을 계속하는 막장 제작진





청춘불패2의 작가들이 기억싱실증에 걸리지않았나 생각을 해본다. 몇주전 장독대 복불복에서 벌칙으로 소금을 뿌리는 것과 고춧가루를 뿌리는 벌칙이 등장했을때 벌칙이 너무 위험한 것이 아니냐며 이런저런 논란이 있었고 결국 제작진은 이러한 부분을 수정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를 하였다. 그리고 다음주같은 경우는 그 발표가 나오지전에 촬영을 한 것이었기에 소금뿌리기는 계속나왔지만 발표가 있은 후 촬영했던 지난주 가정의달특집에서는 이러한 벌칙은 존재하지않았다. 가정의달 득집에서 보여준 모습을 통해서 제작진이 변했다고 생각을 해볼 수 있었는데 이게 왠걸 딱 일주일만에 소금뿌리기 벌칙은 다시 등장하였다. 사실상 제작진은 자신들이 한말을 딱한번만 지킨 것이었는데 도대체 이것이 무슨짓인가 싶을 지경이었다. 청춘불패의 메인이 시골에서의 무엇인가를 체험을 하고 거기서 좀 변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벌칙이라고 판단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정말 현재의 제작진은 청춘불패2라는 프로그램을 스스로 망쳐가고 있는 모습이라고 하고 싶다. 착한예능 청춘불패가 막장예능 청춘불패2가 되어가는데에는 누가 뭐라고 해도 제작진의 책임이 절대적일 것이다.


사실 어제 방송같은 경우 정말 안타까운 경우였다고 할 수 있다. 청춘불패의 멤버였던 현아가 같은 팀의 멤버인 소현과 게스트로 등장하여서 프로그램에 활력을 불어넣어줬고 박상면같은 경우는 그동안 청춘불패에 필요하였던 어른의 역할을 해주면서 사실상 청춘불패2가 시작하고 나서 가장 괜찮은 내용을 어제 보여주었다. 분명 정신이 산만해지는 느낌이 들지만 그러한 산만함에서도 일정한 방향으로 향하는 것이 청춘불패만의 매력이었는데 청춘불패2가 방송되고 나서 처음으로 그러한 형태를 보여주었다. 산만함을 통해서 웃음이 나오고 그러면서도 나이가 있는 사람이 중심을 잡아주는 모습이었다고 보는데 과거 시즌1에서 노주현이 해주던 역할을 게스트인 박상면이 해주면서 프로그램이 살았던 것이다. 출연자와 확실하게 차이가 나는 나이는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줄 수 있었고 또한 또다른 게스트인 현아와 소현도 이덕분에 편한한 느김으로 자신들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 만약 박상면이 없는 상태에서 현아와 소현이 나왔으면 아마도 지난번 나르샤와 태연이 나왔던 것처럼 순식간에 병풍이 되어버리고 붕떠버렸을 것이다. 붐과 김신영이 분명 청춘불패에 잘어울리는 MC지만 동시에 어느정도 균형을 잡아줄 사람도 있어야한다는 것을 무척이나 잘느낄 수 있었다.

 
추천부탁드려요


분명 재밌는 에피소드였는데 이것이 갑자기 마지막으로 가면서 전혀 관계없는 장독대 복불복으로 넘어가면서 망가져버렸다. 도대체 제작진은 왜 이 장독대 복불복에 이리도 집착을 하는지 답이없는데 이 포맷이 재밌다고 느끼는 것일까? 이미 수차례 나왔지만 딱 처음과 두번째를 제외하고나면은 좋은 이야기를 받아본 적이 없었던 코너임에도 제작진은 한결같다. 애초에 처음같은 경우는 갑작스런 벌칙에 재미가 있던 것이고 두번째같은 경우는 아이돌 예능의 신인 신화덕분에 웃을 수 있었던 것이다. 뭐 그다음부터는 뻔한 상황이 나오고 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니까 뻔하지않게 벌칙을 강하게 만드는 모습이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답답할 따름이다. 기본적으로 예능프로그램은 웃겨야한다. 그리고 그 웃기는 방법에는 가학적인 방법도 분명 존재한다. 그렇기때문에 꾸준히 각종 예능에서 물벼락을 맞고 박으로 머리를 내려친다. 이경우들은 절대적으로 당하는 입장의 리액션이 웃기기때문에 재미가 있을 수 있다. 물벼락을 맞고 멍때리는 모습같은 경우 보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웃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정도를 넘어가면 시청자들은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결코 사람들은 사람들이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보고싶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고춧가루뿌리고 소금뿌리고하는 이러한 모습에 웃을 수 있는 사람들은 정말 극히 드물다.


하지만 제작진은 정말 꿋꿋히 걸그룹의 멤버들에게 굵은 소금을 뿌린다. 정말 백번 양보해서 소금을 뿌리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대부도의 특산물이 소금이어서 방송에 그 소금을 계속 노출시켜줘야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일지라 하더라도 지금같은 경우는 좀 과하다고 할 수 있다. 그저 소금을 톡톡 던질수도 있는 것인데 김신영의 친구라는 옥심이는 정말 열과 성을 다해서 있는 힘것 소금을 뿌리는데 정말 방송을 열심히 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눈에라도 들어가면 각막이 찢어지지나 않을까 싶을 정도의 걱정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드는 것인데 제작진은 도대체 이 무차별적인 소금뿌리기를 통해서 얻어내는 것이 무엇일까 싶다. 유일하게 얻는 거라고는 가학성과 관련해서 말이 많이 나오고 때문에 기사들이 작성되어서 프로그램에 대한 어느정도의 홍보라는 측면인데 이조차도 사람들이 프로그램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어서 차라리 아무것도 안하는 홍보가 나을 정도이다. 현재 청춘불패2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은 뽕사건을 통한 선정성과 소금투척과 관련된 가학성뿐이다. 좀 더 다른 측면의 강조를 통해서 프로그램의 매력을 알려야하는데 제작진은 결코 그러질 않고 있다.


기껏 없어지나 싶었던 소금벌칙을 다시 한다는 것은 정말 황당하였다. 지난주같은 경우는 그저 어른들이 나와서였을뿐이었다. 아이돌들의 부모님게 소금을 뿌릴 수 없는 것이기때문에 안했을 뿐이지 제작진은 결코 이전에 자신들이 말한 부분을 지킬 생각이 전혀없었다. 그저 당시 여론이 안좋아서 무마책으로 앞으로 안그러겠다 했을 뿐이었다. 마을사람들과의 소통이 사라진 상태에서 할 수 이쓴 것이 사실 벌칙같은 부분이라는 것은 이해는 한다. 하지만 그 벌칙이라는 것이 결코 시청자들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내용이어서는 안된다. 예능프로그램을 보면서 웃어야지 저거 너무 심하네 이런식의 생각을 하게 한다는 것은 이미 제작진이 수준미달인 것이 아닐까 본다. 기본적으로 청춘불패을 보는 시청자들이 소소한 재미같은 부분을 기대한다는 것을 고려할때 벌칙도 그렇게 강할 필요가 없었다. 굳이 때리고 뭐 하는 벌칙으로 나아가는 이유는 그저 제작진이 막장이기때문이라고밖에 설명이 안된다. 좀 더 나아질 생각을 해야하는데 이미 정해진 포맷이니까 어떻게든 활용한다라는 마인드는 정말 답답한 모습이라고 본다. 주말 저녁이라는 좋은 시간대를 배정받았음에도 활용을 하지못하고 점점 더 시청률이 하락하고 있으니 황당할 따름이다. 아마 논란이 더욱 거세지면 또 제작진은 사과를 하고 고치겠다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그또한 일주일밖에 가지않을 것이다. 무엇을 제작진에게 앞으로 기대해야할지 정말 걱정이 될 따름이다. 제발 제작진이 이제는 정신을 차려주길 빌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쳐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