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각시탈

각시탈, 옥에 티였던 진세연의 노출마저 잊게 만든 주원의 광기어린 연기




현충일에 이토록 잘맞는 드라마가 있었을까? 아직 보조출연자문제를 덮으려고만해서 문제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러한 드라마 외부적인 문제를 제하고 생각한다면 각시탈은 현퉁일에 딱맞는 애국심을 생각해보게 하는 드라마였다. 일제 강점기라는 우리 역사의 가장 아픈 시절을 이야기하면서 드라마 각시탈은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쳤던 여러 순국선열들을 생각해볼 수 있게 만들었던 거 같다. 물론 만약 어제가 현충일이 아니었다고 해도 각시탈의 내용은 무척이나 재밌었고 그 중심에는 주인공 주원이 있었다. 각시탈 체포라는 과정을 통해서 보여지는 조선내부의 여러 모순들을 주원은 이강토를 통해서 너무나도 잘 표현해주는 것만 같았다. 친일파가 되어버린 동생과 조선민중의 영웅인 형 이 둘의 비극적인 대결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당시 조선을 이야기해주는 것만 같았고 신현준과 주원의 연기력은 이 많은 내용이 담겨있는 이러한 구조를 시청자들이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특히 이제는 모든 시청자가 각시탈의 정체가 신현준이 연기하는 이강산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둘이 한 곳에서 마주칠때의 그 긴장감은 엄청났다. 그리고 어제 방송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바로 조선의 상황 속에서 점점 미쳐가버리는 모습의 이강토를 연기한 주원의 엄청난 연기였다. 시청자를 압도하는 느낌의 그 박력과 카리스마는 정말 대단했다.


이강토는 원래 자신의 형때문에 기꺼이 친일파가 된 인물이었다. 형이 독립운동을 하다가 바보가 되어버리고 그런 형을 치료하기 위해서라면 어떻게든 돈을 모아야하는데 그러한 상황에서 조선과 일본을 가릴 이유가 없었다. 즉 이강토에게 있어서 형 이강산은 모든 것이라 할 수 있었다. 비록 자신이 모든 조서나람에게 욕을 먹더라도 형을 위해서 그 욕을 감수할 수 있는 것인데 이러한 이강토는 점점 목적과 수단이 바뀌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진세연이 연기하는 목단을 이용하여 각시탈을 잡으려다가 그야말로 각시탈에게 농락을 당하고 꼼짝없이 각시탈의 한패로 몰릴 위기에 처하면서 점점 이강토는 각시탈에 맹목적으로 매달리게 되어갔다. 각시탈을 잡음으로 자신의 누명을 벗고 좀더 높은자리에 올라가서 더 많은 돈을 벌겠다는 생각으로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어디까지나 형을 위해서 이토록 노력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었는데 각시탈에 너무 매달리면서 이강토는 어느새 각시탈이 목적이 되어버리고 더이상 형을 뒤순위로 미루어버렸다. 나름 각시탈에 대해서 추리를 하고 각시탈을 잡기 위해서 다시 작전을 펼치는 과정에서 이강토는 광기어린 모습을 보여주었고 비록 드라마의 주인공이고 추후에 각시탈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입으로 욕이 나올 수밖에 없는 모습이었다.

 
추천부탁드려요 ㅎㅎ


무자비하게 조선사람들을 폭행하는 동생을 보고서 차마 각시탈로 나타날 수 없고 그저 바보인척하는 형으로 이강산은 이강토를 말리려하였는데 바로 이부분에서 이강토가 점점 미쳐가면서 기존의 목적을 잊어가버리고 잇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형을 무자비하게 폭행하고 폭언을 하는 모습에서 과연 누가 비록 일제의 앞잡이노릇을 하지만 가족만은 끔찍이 생각하던 이강토를 떠올릴 수 있을까? 그장면은 진정한 악당의 모습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광기가 흘러넘쳤고 무섭다는 느낌마저 들게 하였다. 1박2일에서 보여지던 그 순둥이가 맞나 싶을 정도로 주원은 최악의 친일파를 연기해주었고 방송이 끝나고 한참이 지나도 그 모습이 너무나도 생생할 정도로 인상적이었다. 폭발적인 광기는 그간 어떤 드라마에서도 맛보지못하던 수준이었고 한순간에 시청자들이 감탄을 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시대의 아픔이라고 할 수 있는 이강토의 광기는 분명 폭발적이면서도 동시에 그 안에는 아픔이 담겨있어야했는데 주원은 그러한 부분까지도 잘살려주면서 욕을 하면서도 동시에 이강토에 시청자들이 연민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었다. 미칠수밖에 없던 시대 속을 살아가던 한 개인의 모습을 이토록이나 훌륭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싶었고 주원의 광기어린 연기는 정말 그 연기력이 소름이 돋을 지경이었다.


이후 각시탈을 잡기 위해서 조선사람들을 고문하는 과정은 더욱더 광기에 사로잡힌 모습이었다. 이미 가족과 의절에 가까운 상태가 되어버리고 더이상 조선이라는 저신의 정체성에 미련을 가질 이유가 없어지면서 동시에 결코 자신이 조선사람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는 것에 점점 더 이강토는 잔혹해졌고 무서워져갔다. 각시탈이 인질극을 이용하여 조선사람들을 구출하여도 이강토는 결코 각시탈을 포기하지않았는데 사사키가 이강토를 공격하는 순간 각시탈이 그것을 몸으로 막아주면서 이강토는 폭주를 할 수밖에 없었다. 자신이 그토록 잡고 싶어하는 인물이 왜 자신을 구해주는 것일까라는 생각과 무언가 불길함을 느낀 상황은 자신이 무언가 잘못나가고 잇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본다. 어제 방송의 마지막 순간은 그야말로 멘붕을 당해버린 이강토의 모습이 나왔는데 점차 미쳐가는 이강토였기에 2대 각시탈이 될 수 있는 역설적 상황이라고 볼 수 있었다. 어쨌든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았지만 평정심을 유지하고자 악을 쓰는 이강토의 모습은 주원에 의해 실감나게 그려졌고 아픔을 가진 영웅의 탕생을 자연스럽게 기대할 수 잇게 되었다. 주원은 분명 이강토가 가시탈로 활약을 하는 본격적인 이야기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잘 살려줄 것이고 시대이상의 연기력으로 시청자의 혼을 빼놓을 것이라고 에상할 수 있었다.


그런데 사실 어제 방송에서 한가지 옥에 티라면 옥에 티가 있었다. 바로 박기웅이 연기하는 기무라 슌지에 의해서 목단이 구해지고 목단이 이강토와 슌지의 관계를 알고 화를 내다가 이강토가 오는 상황에서 문제는 나타났다. 슌지의 부자연스러운 행동에 이강토는 옷장을 열어보았는데 여기서 목단은 기지를 발휘하여 상의를 벗은채 등을 보임으로 슌지가 그저 여자를 숨긴 것이라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근데 사실 이장면을 보면 상당히 부자연스러울 수밖에 없던 것이 목단은 고문을 받았던 상황이고 등에 상처하나 없는 것은 조금 당황스러웟다. 물론 상처가 있다면 강토가 의심을 할 수도 있었지만 아무런 상처가 없는 것은 제작진의 실수라고 보는 것이 맞을 듯하였다. 상의가 피로 물들 정도로 고문을 하였는데 등은 건들지도 않았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이다. 물론 진세연의 등 노출이 그 나름대로 시선끌기를 했을 수도 잇지만 완성도 높은 드라마에 약간은 아쉬운 장면이라 할 수 있었다. 근데 이장면에서 상당히 웃기다고 할 수 잇던 것은 박기웅과 주원의 당황하는 모습이었는데 뭐 당화하는 모습이 무척이나 재밌었기에 옥에티도 그냥 넘어갈 수 있지않았나 생각해본다. 그래도 이래저래 아쉬울 수밖에 없는 장면이었다.


약간 아쉬운 장면도 있었지만 그래도 현재 각시탈은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로 무척이나 높은 몰입도를 보여주고 있다. 주연인 주원이나 신현준, 진세연 등 뿐 아니라 다른 조연들도 하나하나 인물이 살아있기에 각시탈은 상당히 드라마가 촘촘하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게 해주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정말 아직 신인이라 할 수 있는 주원이 너무나도 매력적인 연기를 선보여주고 있는 것은 각시탈이 좋은 성과를 내기에 중요한 요소가 되어줄 것이다. 한류라는 것이 드라마 시장에서 무척이나 중요해진 상황에서 기꺼이 한류에 거스른다고 할 수 있는 항일이라는 소재를 사용하고 그러한 드라마에 용기있게 출연한 드라마의 배우들은 그 용기만으로도 박수를 받을 수 있는데 거기에 대단한 연기력을 보여주고 있으니 정말 할말이 없다. 주원같은 경우 한류 배우라는 타이틀은 과감을 포기하였지만 연기력을 확실하게 증명하는 기회를 얻었다고 보는데 주원의 그야말로 블랙카리스마는 너무나도 매력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폭발적인 광기로 시청자를 사로잡은 주원이 앞으로 각시탈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기 기대해보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쳐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