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각시탈

각시탈, 비극적 결말을 예상하게 만든 주원과 진세연의 결혼식




드디어 각시탈이 오늘 방송을 끝이 나게 된다. 진정한 항일드라마라는 타이틀과 한국형 히어로물의 모든 것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는 각시탈인데 마지막이라는 생각을 하니 좀 아쉽다고 할 수 있다. 일제강점기라는 시대를 배경으로 삼아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제 남은 것은 오늘 방송에서 어떤 결말을 시청자들에게 선사하느냐 정도일 것이다. 비극적인 결말일지 아니면 해피엔딩이 될지는 봐야 아는 것이기는 하지만 각시탈의 원작을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결말을 쭉 예상해올 수 있었고 어제 방송은 그러한 예상을 확실하게 해주었다. 드라마 각시탈의 원작이 만화 각시탈과 쇠퉁소인데 이중 쇠퉁소에서는 비극적인 결말을 제시하는 만큼 드라마도 언제든지 비극적인 결말이 될 가능성이 있었다. 하지만 어제 방송을 보기 전까지는 확신을 하기는 힘들었다고 할 수 있었다. 줄초상을 예상할 수 있는 동시에 각시탈이 키쇼카이를 무너뜨리는 통쾌한 결말도 예상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 최후의 결전만을 앞둔 상태에서 주원이 연기하는 이강토와 진세연이 연기하는 목단의 로맨스가 절정에 치달았고 이것은 역설적으로 비극적인 결말을 예상하게 만들었다. 행복의 절정이라 할 수 있을때 찾아오는 불행이라는 것이 가장 충격적이고 그 크기가 큰 것인데 결혼식이라는 소재는 마지막 결말을 이끌고 그 결말의 임팩트를 더욱 확실히 하기 위한 것이라 본다. 약간은 뜬금없다고 생각할 수 있던 이러한 로맨스와 결혼식 장면들이 아마 오늘 방송에서 아주 절묘하게 이용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간 제작진이 수요일 방송에서는 약간 복선을 깔고 목요일에 그것을 잘 요리하는 형태를 보였고 마지막 방송도 같은 형태가 될 것이라고 본다.



어제 방송은 드디어 이강토가 자신의 아버지의 복수의 마지막을 하는 것이 시작이었다. 아버지의 죽음과 연관된 마지막 인물이라 할 수 있는 기무라 타로를 이강토는 너무나도 쉽게 제압을 하는데 이미 이강토가 가족의 복수라는 부분을 벗어나서 민족의 해방이라는 목표를 잡은 영웅이 된 상황에서 기무라 타로는 더이상 중요한 결착의 대상이 아니었다. 오히려 키쇼카이라는 단체의 명운을 짊어지고 거기다 자신의 형과 아버지의 죽음을 둘다 눈앞에서 봐야만 했던 기무라 슌지가 진정한 마지막 결착의 대상이었다. 뒤늦게 아버지를 찾아온 슌지는 자신의 아버지 주검 앞에 서있는 이강토를 공격하는데 이강토가 더이상 자신의 정체를 숨길 필요도 없고 각시탈을 쓰는 의미도 없는 상대와의 싸움이 되면서 기꺼이 각시탈을 벗게된다. 이러한 모습은 나름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었다. 조선의 영웅 각시탈이 아닌 이강토라는 개인으로 싸우는 것이고 슌지도 키쇼카이의 일원이 아닌 자신의 가족에 대한 복수를 위한 싸움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었고 그렇기에 싸움은 처절하다 할 수 있었다. 이전에 이강토가 현장에서 체포되고 고문실에서 왜 각시탈이 되어야했는지를 말하면서 개인적인 감정을 모두 정리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둘의 감정은 그렇게 쉽게 끊어지는 것이 아니었다. 슌지를 죽일 수 있었지만 이전의 그 기억들이 떠올리면서 이강토는 결국 자리를 뜨게 되는데 주원과 박기웅의 연기는 격한 감정의 교환을 고스란히 살려주었다고 할 수 있었다.

 
추천부탁드려요 ㅎㅎ


임무를 완수한 이강토가 독립군의 요새로 가 있는 사이에 슌지는 각시탈 그리고 독립군들을 처리할 방법을 계속 궁리하게 된다.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라고 이전부터 처분을 생각하던 리에의 목숨을 우에노 회장은 슌지에게 맡겼는데 슌지는 자신과 너무나도 비슷하다 할 수 있는 그녀의 목숨을 거두지않았다. 그녀의 목숨을 거두지 않고 감정을 다스리는 슌지의 모습은 오히려 분노하는 모습보다 더 무섭다고 할 수 있는데 아버지의 죽음에도 이성을 잃지않고 그 원수를 갚을 가장 좋은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었고 결국 이강토와 서로 마지막에 목숨을 걸고 결판을 내어야만 하는 것을 의미해주었다. 그런데 금화정에서 리에와 슌지가 나누는 대사는 이 드라마의 결말이 비극적일 가능성을 키워주었는데 이강토와 목단에 대한 이야기는 무척이나 의미심장했다. 오직 이강토만을 죽이겠다고 말하고 그가 죽어도 목단은 자신에 의해서 행복할 수 잇을 것이고 자신은 이전과 같이 소학교에서 아이들과 풍금을 치는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누가 봐도 불가능해보엿다. 슌지는 결코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을 정도로 광기에 휩싸였고 이것은 목단이 슌지 곁에 있든 없든 상관이 없는 부분이었다. 거기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강토가 죽으면 목단도 죽을 것이라는 리에의 말이었다. 리에는 목단이 얼마나 이강토를 사랑하는지 알고 있는 상태라 할 수 있는데 결국 이강토의 죽음은 목단의 죽음과도 연결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었다. 그리고 목단의 죽음은 슌지의 죽음과도 연결될 것이라 본다.


비극적인 결말을 앞둔 것은 리에도 마찬가지였다. 비록 슌지에게 죽임을 당하지도 않았고 제발로 죽으러 간 금화정에서도 죽지않은 리에인데 그녀는 살아있는 것 자체가 고통이라 할 수 있는 모습이었다. 가츠야마는 그런 리에를 그저 지킬 수밖에 없는데 가츠야마의 애절한 고백은 마지막을 준비한다고 할 수 있는 리에의 모습과 맞물리면서 무척이나 슬프다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리에는 결코 가츠야마의 마음을 받아들일 수가 없었는데 자신의 겪었던 과거라는 것이 이에 큰 영향을 준 것인데 이러한 과거에도 불구하고 이강토를 마음에 담았다는 사실은 그녀가 살아있음에도 괴로워할 수밖에 없었다.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얻기 위해서 조선을 버리고 일본인이 되었는데 이강토를 연모했기에 모든 것을 잃어야햇던 우에노 리에 아니 홍주의 모습은 그녀도 결코 행복한 결말을 시청자에게 보일리가 없을 것이라 할 수 있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의 홍주는 아마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모든 것을 포기한채 조용히 사라지지않을까 생각해본다. 슌지도 결코 행복해질 수 없고 홍주도 행복해질 수 없는 이유는 그들이 죽도록 사랑하는 대상이 그들의 대척점에 있는 인물이기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구조는 애초에 행복한 결말이라는 것이 불가능하다 할 수 있었는데 더욱 더 비극적인 결말로 엔딩이 좁혀져갔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슌지는 독립군들의 계획을 알아채고 이에 대해서 준비를 하였다. 그야말로 마지막 작전이라 할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한 마지막 전투가 아마 드라마의 엔딩이 되지 않을가 생각을 하게 만들었고 이를 준비하는 슌지의 모습은 정말 비장하다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일제 쪽이 이렇게 준비를 해가는 상황에서 이강토는 약간 답답하고 뜬끔없이 목단과의 러브라인을 확실히 형성하였다. 결혼을 얘기하는 순간 당황하는 시청자들이 많았는데 다시 생각해보면 결혼은 마지막이 더욱 슬프게 만들어주는 요소가 되어갔다. 목담사리가 죽기전에 준비해둔 웨딩드레스같은 부분은 딸의 행복을 바랬던 아버지의 마음을 느끼게 하면서 동시에 그 행복이 드라마의 시점에서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에서 슬픈 결말을 예상할 수 있었다. 각시탈이라는 영웅의 인간적인 면모를 부각시키는 역이라 할 수 있는 목단인데 그녀와의 로맨스가 절정에 이르면서 각시탈은 그저 독립군 중 한명인 조선 청년 이강토가 되어버렸다. 주원과 진세연이 이 드라마에서 두번재로 선보인 키스신은 그렇기때문에 애절하고 아련하다고 할 수 있었다. 주원은 점점 영웅이 다시 한명의 개인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을 보여주는 듯한 그 표정연기는 역설적이게도 시청자들의 심장을 후벼팠다.


300여명이 모여있는 독립군 요새로 슌지가 이끄는 왜경들과 일본군이 접근을 하고 이러는 사이에 이강토와 목단은 결혼식을 올리기 시작하는데 목단과 이강토의 결혼식은 그야말로 마지막 행복이라 할 수 있었다. 드라마의 말미에 슌지가 결혼식을 올리는 모습을 보게 되고 보이는 그 표정은 이성을 잃고 다시금 광기에 휩싸이는 모습이었는데 이제 그야말로 줄초상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슌지가 이끌고 온 무리가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에서 독립군들이 무사히 빠져나가는 것도 힘들듯한데 그렇기에 각시탈 이강토의 죽음은 어느정도 예상이 되는 장면었다. 목단을 보면서 너무나도 행복한 표정을 짓고 잇는 이강토의 모습은 곧 절망으로 변하지않을가 싶은게 자연스러운 예상인 것이었다. 그런데 아마 오늘 방송에서 이강토, 목단, 슌지 중 가장 먼저 죽는 것은 목단이 아닐까 생각한다. 슌지가 반드시 이강토는 자신의 손으로 죽이겠다고 하고 목단은 생포하라 한 명령을 생각하면 아마 슌지는 가장 먼저 가증스런 원수인 이강토에게 총을 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을 목단이 대신 맞을 듯하고 목단의 죽음을 통해 이강토와 슌지 둘다 더이상 지킬 것이 없이 마지막 결판을 낼 것이다. 이 싸움에서 이강토가 이길지라도 양백과 동진을 탕출시키기 위햇 아마 그는 죽을 것이다. 결국 끝으로 가는 상황에서 보여진 너무나도 행복한 모습은 어쩌면 뜬금없었을지도 모르지만 오늘 방송이 비극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복선이 되고 그 슬픔을 극대화되도록 해주었다고 본다. 결코 행복한 결말을 기대할 수 없게 만들고 시청자들이 영웅의 비장한 마지막을 보게 만든 것인데 이러한 결말은 오히려 시대를 잘 반영하였기에 더 좋지않을가 본다.


분명 어제 방송에서 이강토와 목단의 애정은 드라마에서 가장 부각이 되는 수준이었는데 시청자들은 그 모습에 마냥 웃을 수가 없었다. 그야말로 비극의 전조곡이었기때문이다. 이강토가 드라마에서 가장 해맑게 웃었지만 그 웃음은 너무나도 일시적이라는 것을 시청자들은 느낄 수밖에 없었다. 주원과 박기웅이 마지막 장면에서 보여주는 상반된 표정은 시청자들의 가슴을 조마조마하게 만들었고 불안한 마음은 오늘 방송에서 정말 혹시라도 드라마가 해피엔딩이 되었으면 하는 부질없지만 아련한 바람을 가지게 만들었다. 주원과 박기웅은 이강토와 기무라 슌지의 모든 것을 시청자들이 느낄 수 있도록 연기를 해주었는데 아마 둘의 연기가 있었기에 비극적이라 할 수 잇는 결말로 가는 장면들이 설득력이 있었을 것이다. 물론 드라마이고 픽션이기때문에 역사와 약간 다르게 해피엔딩을 만들었으면 하는 마음도 좀 있었지만 오히려 비극적인 결말이 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그 항일정신을 더 잘 살려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시한번 개인의 행복을 부수는 모습을 통해서 마지막까지 일제의 만행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한다. 사실 해피엔딩도 좋고 새드엔딩도 좋은데 중요한 것은 그것이 얼마나 만족스러운가 하는 것이다. 명품드라마를 넘어서 국민드라마라는 소리를 듣는 각시탈인데 부디 그 마지막도 시청자들에게 만족감을 주었으면 좋겠다. 마지막을 잘 해야하는데 부디 드라마가 유종의 미를 확실히 거두어주었으면 좋겠다. 그러면 오늘 방송에서 드라마를 보며 눈물을 닦을 준비를 하면서 이만 글을 마쳐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