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이야기

크라잉넛에 대한 씨엔블루의 사과, 방식이 크게 잘못되었다




간단히 끝날 수도 있는 일이 점점 커지고 복잡해지는 것만 같다. 크라잉넛이 씨엔블루를 저작권과 관련하여 소송을 제기했을때 분명 일은 상당히 간단히 해결될 수도 있을 법하였다. 애초에 문제가 씨엔블루 측보다는방송사인 엠넷측에 좀더 있는 상황이었기에 그리 해결이 어렵지않은 일인 것 같았다. 실제로 기사가 나오고 이슈가 되면서 엠넷은 빠르게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입장을 발표하였다. 일이 원만히 해결될 거 같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씨엔블루도 사과를 하였다. 분명 깔끔하게 끝이 나는 것 같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크라잉넛이 강격대응을 고수하게 되는데 자칫 잘못하면 크라잉넛이 억지를 부리는 것만 같게 보이게 만드는 부분이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사과의 방식이었다. 씨엔블루는 사과를 하였다고 하고 일부 언론에서는 그것을 대인배라고 높이 치켜세웠지만 실상을 알고보면 정말 웃긴 상황이었다. 씨엔블루가 말하는 사과라는 것은 단순히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사과의 뜻이 담긴 글을 올리는 것이었다. 이것으로 모든 의무를 다했다고 한다면 정말 웃긴일이다. 씨엔블루도 어디까지나 피해자라는 방식의 사고방식을 가진 상태에서 형식적으로 사과시늉만을 하니까 크라잉넛 입장에서는 당연히 강경하게 댕을을 할 수밖에 없었다. 분명 크라잉넛도 이렇게 상황이 악화되는 것을 원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일을 간단히 끝낼 수 있는 것을 씨엔블루측이 어처구니 없는 행동을 하면서 더욱 커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애초에 이번 논란의 중심이 된 공연에 있어서는 엠넷과 씨엔블루 측 모두의 잘못이 존재하였다. 엠넷은 엠카운트다운에서 씨엔블루에게 크라잉넛의 필살 오프사이드에 대한 무대를 가지게 하였고 이것을 공연 DVD로 판매를 했다는 점이 문제가 되는 것이고 씨엔블루같은 경우는 MR도 아닌 AR를 틀고 그야말로 연주하는 시늉만을 했고 이를 통해 이득을 얻었다는 점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물론 씨엔블루 측에서는 DVD 판매에 대한 수익을 받은 것이 없다고 말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보다 씨엔블루가 크라잉넛의 노래를 방송에서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그것이 단순히 노래를 연주하고 부르는 것이 아니라 아에 크라잉넛 노래 그대로 틀어놓고 시늉만 했다는 것이 문제이고 엠넷은 그것을 방송하고 어떤 측면에서 요구했다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크라잉넛은 분명 공연 당사자인 씨엔블루만을 겨냥하고 소송을 하였는데 엠넷은 분명 자신들의 잘못이 존재하였기때문에 한발 앞서 사과를 하고 공식입장을 표명하였다. 방송사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었는데 잘못에 대해서 깔끔하게 인정하는 것은 분명 좋은 모습이었고 크라잉넛도 엠넷에 대해서 특별한 언급을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공연 당사자인 씨엔블루였다. 어찌되었든 문제의 중심은 씨엔블루인데 씨엔블루는 철저하게 자신들도 피해자라는 식으로 회피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이것은 대중들에게도 반감을 살만했는데 잘못이 명백한 상태에서 피해자인 척하는 모습은 분명 좋아보이지않았다.

 
추천부탁드려요



점점 여론이 안좋아지자 씨엔블루측은 공식사과의 모양새를 취하는데 정말 그야말로 이것은 코메디라고 할 수 있었다. 공식사과를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올리고 알아서 크라잉넛이 보라는 식으로 한 것인데 사실상 이것은 크라잉넛에 대한 사과가 아닌 자신들 팬들에게 자신들은 잘못이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만 같았다. 실제로 크라잉넛은 씨엔블루의 사과를 모르고 있다가 관련기사가 많이 나오면서 그것을 알게 되었는데 사과를 받아야할 사람이 사과를 모르고 있는 상황은 정말 활당하기 그지없을 뿐이었다. 변명의 여지 없이 씨엔블루 소속사의 잘못이라고 말은 하지만 그 사과에 전혀 진정성을 느낄 수 없는 것은 사과를 정말로 크라잉넛에게 한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보여주기 위한 생색에 가까웠기때문일 것이다. 소송자체는 12일에 하였지만 문제 발생은 훨씬 이전이고 때문에 충분히 씨엔블루나 씨엔블루 소속사측은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 수 있었지만 결코 그러지않았다는 크라잉넛의 이야기는 애초에 씨엔블루나 소속사 생각에 이부분이 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었다. 애초에 크라잉넛이 소송을 하게 된 것도 선배된 입장에서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자이지 다른 부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저 자신들의 잘못을 알고 진심어린 사과를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을 씨엔블루는 정말 일을 복잡하게 만드는것만 같았다. 물론 다양한 인터넷 언론들은 씨엔블루의 이상한 사과를 무척이나 대단하다고 포장을 해주었는데 씨엔블루도 피해자라는 생각자체가 정말 당황스러울 따름이었다. 방송사가 잘못이 있다고 해도 직접적은 잘못은 엄연히 씨엔블루에게 있고 이것을 피할려고 해서 피해지는 것이 아닌 것이다.


지금 씨엔블룩 같은 경우는 철저하게 몸을 숨기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크라잉넛이 지목한 대상은 시엔블루이지만 씨엔블루는 그것에 대응을 하지 않고 방송사와 소속사의 뒤에 숨어있기만 하다. 어제 방송된 뮤직뱅크에서 씨엔블루는 신곡 I'm sorry를 불렀는데 그들에게 전혀 어둠이라는 것을 찾아볼 수 없엇다. 그들에게 있어서 크라잉넛의 소송은 전혀 별개의 일같이 느껴졌는데 너무나도 밝은 모습에 정말 당황스러울 뿐이었다. 크라잉넛의 말마따 그저 직접 찾아와서 사과를 하거나 하다못해 전화를 해서 사과를 하면 되는데 단 한명도 그러지않았다는 것은 중요하게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분명 소속사라는 것이 여러가지 문제에 있어서 책임을 지고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만 이번 논란같은 경우는 단순한 법적 논쟁이 아닌 부분이 존재하기에 멤버들이 직접적으로 나설 수도 있었다. 그저 그들을 좋아하는 팬들만을 챙기는 상황은 많은 대중들이 씨엔블루를 차가운 눈초리로 보게 만든다. 이전에 와이낫과의 표절시비에서도 비난을 많이 들어야햇던 씨엔블루인데 애초에 씨엔블루가 겪는 여러가지 일들은 결코 씨엔블루가 아이돌밴드여서는 아닐 것이다. 같은 소속사에서 같은 아이돌밴드를 표방하는 FT 아일랜드와의 비교를 해볼필요가 있는데 왜 씨엔블루를 못잡아먹어서 안달이냐가 아니라 왜 씨엔블루는 계속 문제를 일으키냐로 생각을 해야할 것이다. 진심을 담은 사과 한번이면 해결될 일을 계속 회피하려고만 하니까 점점 커지는 것같아서 안타까울 뿐이다.


애초에 씨엔블루는 아이돌이기때문에 어떻게는 화제가 되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다. 직접적으로 크라잉넛에 사과를 하고 화해의 제스처를 보내기보다는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공식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더 이득이 될 수 잇다. 크라잉넛과 씨엔블루 소속사의 힘의 차이는 분명 존재하고 이것은 어쩌면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애초에 소송에 패소를 해도 그 비용이 그리 크지않은 상황이고 차라리 이것을 기회로 삼아서 씨엔블루에게 동정을 가질 수 잇게 피해자로 정체성을 정하는 것은 나쁜 방법은 아닐 것이다. 크라이넛 소속사가 할 수 없는 언플이라는 것을 분명 씨엔블루 소속사는 할 수 있고 소송을 제기한 이후 보이는 기사들을 봤을때 이러한 부분은 분명 눈에 띈다. 크라잉넛 측의 이야기를 하는 것은 사실상 처음 소송를 햇다는 부분과 이번에 강경대응으로 가겠다는 것 정도에 불과하고 그 사이에 모든 기사는 철저하게 씨엔블루측의 내용이다. 분명 이러한 상황에서 처음에는 씨엔블루를 비난하다가도 어느새 씨엔블루에 동정을 하고 옹호를 하는 부분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여론을 흐리는 이러한 언플에 크라잉넛이 강경대응으로 나선 것은 분명 올바른 행동이라 보인다. 크라잉넛이 씨엔블루를 저격하는 것같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분명 이또한 완전히 틀리지는 않은 것이다. 아니 오히려 저격이 분명하다. 밴드라는 테두리에서 같이 음악을 하는 동료로 그리고 선배로 크라잉넛은 최소한의 도덕을 씨엔블루가 알기 바라는 마음으로 소송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애초에 이번 소송의 금액은 분명 그렇게 크지않고 그외의 목적이라는 것을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과연 씨엔블루와 그 소속사 FNC가 강경대응으로 나오는 크라잉넛에게 어떤 반응을 보일지 기대를 해보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mdl 2013.02.16 18:12

    일견 논리적으로 보이는 듯하나 한쪽으로 치우친 견해입니다. 아시죠?

  • 자세한내용은 2013.02.16 19:29

    자세한 내용 알고싶으신 분들 검색창에 '딴지일보' 치시고 씨엔블루 음원절도 반론글 보세요.

  • 뭐니넌 2013.02.16 20:02

    이분은 뭐 걍 크라잉넛 매니져 하셔도 되겠네 걍 지생각아니야 이건뭐..ㅋㅋㅋ 객관성이있어야 뭔 말이라도하지 ㅋㅋㅋ 아니 이게 크라잉넛 한테 얼마나 피해를 준건진 모르겠는데 4000만원 청구하는 걔네도참... 우리입장에선 개념없지 ㅎ

    • timedelay 2013.02.16 20:09 신고

      ㅎㅎㅎ 매우 주관적인 글이죠

    • ㅋㅋㅋ 2013.02.16 21:43

      이게 크라잉넛한테 얼마나피해를 준건지모르겟다고?
      씨엔블루노래 다른 아이돌밴드가 AR그대로 틀어놓고 DVD판매햇어도 그런소리나왓을까? 대부분의사람 입장에선 네가 개념 없어보인단다 ㅋㅋ

    • 허ㅓ참나 2013.02.16 23:13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라면 엠넷이 암말도 안하고 바로 사과하고 크라잉넛측에 돈을 주었을까요? 잘못한건 확실한 사실입니다. 제가보기엔 당신이 사태를 정확히 파악 못하는거 같군요. 인터뷰 내용부터 정독하시고 윗 글을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부른 노래가 당신도 모른사이에 일본에 만오천개가 팔렷다고 생각해보세요

    • 뭐여이건 2013.02.17 00:35

      빠순이 쉴드까는 소리 좀 안나게해라

  • 아르 2013.02.16 20:14

    이번 논란으로 확실한 것은 씨엔블루인지 뭐시깽인지 하는 것들의 진정한 안티는 다른 누구도 아닌 지들이 뭘 잘못했는지도 모르고 지들 공식홈에 사과문 딸랑 올려놓고 사과했으니 대인배니 뭐니 언플질이나 해대는 씨엔블루 소속사와 엄연히 피해자인 크라잉넛에 온갖 헛소리 폄하 매도질 해대 면서 가해자인 씨엔블루 쉴드질에 같잖은 피해자 코스프레질을 하지 못해 안달난 씨엔블루의 팬이라고 불리는 인간들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정말 기획사가 그리고 팬이 안티라는 말이 딱 어울립니다 ㅉㅉㅉㅉ

  • 2013.02.16 20:29

    돈을얼마청구햇는데 많지않아요??

  • 죄송한데 2013.02.16 20:33

    ft아일랜드는 태그에 왜 넣으셨죠?...같은 회사라는 이유로 넣으셨나요?

  • 음... 2013.02.16 21:08

    수긍이 가기도 하고 안가기도 하네요.. 씨엔블루에게 사과를 하라는 여론이 생겼고, 실제로 사과를 한 상태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씨엔블루 소속사에서 그 소속사 홈페이지에만 올렸다는것인데, 저는 조금 입장이 다릅니다. 소속사 홈페이지에만 올렸다고 표현할 문제가 아니거든요. 소속사 홈페이지에 '공식 사과문'을 올렸고, 공식이라는 입장은 그 말그대로 공식입니다. 그것을 보는 수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공약을 내거는 셈인거죠. 그로인한 책임감과 그를 이행해야 할 의무감은 막중해집니다. 그렇게때문에 '겨우 공식 사과문이냐'라고 반응을 하는게 조금 의아하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이곳저곳에서 올린 이번 사건에 대한 글들을 많이 보았습니다만, 중립을 지키시는듯 하지만 상당히 치우쳐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 착각일수 있겠지만 사용하신 미사여구가 다소 감정적이네요. 그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 timedelay 2013.02.16 22:54 신고

      사실 공식이라는 말자체가 웃긴 것이기때문이죠 사과 당사자가 모르는 공식사과라는 것이 이상하잖아요 ㅎㅎ 이상한 상황때문에 아무래도 한조으로 치우쳐질수밖에 없던거 같습니다

  • 잘봤습니다 2013.02.16 21:27

  • 블로그주인장님 2013.02.16 21:41

    말씀이 진짜 틀린거 하나도없네요
    맘같아선 추천을 한 3억개정도 드리고싶음 ㅋㅋ
    진짜 한쪽으로치우쳐보이긴한다해도
    솔직히 이게 사건의요점을 정확히 잘잡아낸글이라고생각되서 지나가다 글남기고갑니다

  • 위셔스 2013.02.16 22:00

    정확한 의견이네요
    사과받는 사람이 홈페이지 찾아가서 사과를 확인해야하는 꼴이라니...

  • zzㅋㅋㅋㅋㅋ 2013.02.16 22:43

    개인 공간에 쓴 글이니 어느 정도의 주관성은 감수하고 읽었으나 '어제 방송된 뮤직뱅크에서 씨엔블루는 신곡 I'm sorry를 불렀는데 그들에게 전혀 어둠이라는 것을 찾아볼 수 없엇다. 그들에게 있어서 크라잉넛의 소송은 전혀 별개의 일같이 느껴졌는데 너무나도 밝은 모습에 정말 당황스러울 뿐이었다' 라는 부분은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다 나오네요. 그러 방송에서 본인들 노래 부르는데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침울하게 불러야한다는 소린가요

    • timedelay 2013.02.16 22:55 신고

      어이가 없을지도 모르지만 최소한 그들의 모습이 무너가 힘들어보이거나 해야하는데 전혀 모르는 것같이 행동한다는 것은 이상한 것이죠 ㅎㅎ

  • 업당 2013.02.16 23:05

    크라잉넛 소속사대표인가 그사람이 인터뷰한거 첨부터 끝까지 다 읽고 이 사건은 엄청나게 퍼지겟구나 생각햇는데 역시나... 인터뷰 당시 그 사람이 씨엔블루의 소속사에 대하여 상당한 불만을 가지고있고 제대로된 소송을 준비하겠다고 말한것으로 보아 쉽게 끝날거같진 않아보이는군요. 게다가 사과라는 것도 저따위로했으니...
    윗 글은 전혀 편향되지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감기조심하셔요

  • 맞는말입니다 2013.02.16 23:15

    이글에서틀린말하나도없습니다.속이시원해지는글이네요.
    당사자도 모르는 사과가 무슨사과란 말입니까 ㅋㅋㅋㅋㅋ
    크라잉넛이 할짓없이 씨엔블루 공식홈페이지에 들낙거리는것도아니고 ;

  • 개인 블로그 인거 감안하고 읽었습니다. 2013.02.16 23:50

    제가 보기엔, 씨엔블루측에선 대화로 해결하는걸 가장 원할겁니다.
    시끄러워 질 수록 씨엔블루측에 좋을게 없으니까요.
    크라잉넛의 진심이 어떤 것인지는 크라잉넛 본인들만 알겠지요.
    부디 법정까지 가진 않고, 원만하게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군요.

  • 공감 2013.02.17 00:09

    공감합니다

  • hiver 2013.02.17 00:10

    저도 윗분 말씀에 동조합니다.
    뮤직뱅크 방송중에 어떻게 어두운 모습을 가지고 노래를 부르나요?
    무대는 무대인만큼 프로적인 모습을 보여줬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글은 겉으로 봤을땐 객관적인척 하나 아주 주관적인 글입니다.
    철저히 크라잉넛의 입장으로써만 쓰여진것 같아요.
    지금 이 상황에 씨엔블루가 잘못없다고는 절대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과를 요구 할 땐 언제고 막상 사과하니 형식적이라는 말이 나온다는게 참 모순적인거 같네요.

  • 글쎄요 2013.02.17 00:40

    매우 주관적인 글이라는 걸 감안하고 읽었지만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견해 같네요^^
    공식 사과문을 홈페이지에 올린 행동이 최소한의 도덕도 지니지 않았다는 식으로 써 놓으신 게 참ㅋㅋㅋㅋ
    껍데기뿐인 논리를 똑같은 근거를 들어가면서 주장하시는데 씨엔블루 안티들만 공감할 것 같은 내용이네요
    써 놓으신 모양새가ㅋㅋㅋ 씨엔블루가 어떤 마음으로 사과를 했는지 다 안다는 듯이 쓰셔서ㅋㅋㅋ
    크라잉넛이 사과를 못봤는지 봤는지는 어떻게 아셨으며 씨엔블루가 허울뿐인 사과를 했는지 어쨌는지는 님이 어떻게 아시나요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진짠줄알겠네ㅋㅋㅋㅋㅋ

    • 아리에스 2013.02.20 14:26

      결국 당신이 하고싶은말은한
      씨엔블루 아무잘못도없는데
      사과도했으니 이런 억지글 쓰지 마라?
      물론 씨엔블루가 미안한마음에 사과문을....
      미안한 마음에 사과문을 자기홈페이지에
      올립니까? 그리고 크라잉넛은 자그마치
      20년을 바닥에서 살아왔습니다 그런 크라잉넛에
      보잘것없지만 중요한 자신들의 직접자작곡이
      이렇게 AR로 쓰였는데 그냥 사과이렇게받고
      넘어가면 앞으로 만만하게보일건 인디음악 모두입니다 당신 그저 씨엥블루 팬으로써 쉴드쳐주는거 밖에 생각이 안되는군요

  • 2013.02.17 00:45

    지금 중요한건 그 저작권을 침해한 주체는 엠넷에 있다는 점입니다. 논리적으로 생각해보세요. mr을 준비해주겠다 라고 약속한쪽은 엠넷이고 그렇게 알고 갔더니 ar을 틀어서 생방이라 편집도 안되는 상황에 무대에 올라갔습니다. 이상황에 직접적인 가해자가 누구죠? 엠넷입니다. 그래서 저작권을 침해하고, 멋대로 dvd로 편집해서 부당한 이득을 취한 엠넷은 배상을 함으로서 합의를 본 상태입니다.
    그러면 이제 씨엔블루 측을 보았을때 그들에게도 저작권을 침해했다며 소송을 걸수 있을까요? 이미 엠넷과 합의를 본 상태에서?
    그 앞뒤 전후의 상황까지도 엠넷측에서 방송사의 잘못이다 라고 일찌감치 시인했습니다. 그러면 남은건 뭘까요. 사과죠. 이런경우 씨엔블루측에서는 도의적 사과를 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다소 미적거린 감은 있지만 이번에 공식 사과문을 남겼죠. 하필 그걸 크라잉넛측에 알리지 않아서 문제가 생기기도 했지만 말입니다.
    그런데 크라잉넛은 애초에 입장을 밝히길, 사과는 필요없다 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결론적으로 재판을 가겠다는 얘기인데, 이 또한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게 재판을 가는것은 주로 승소를 해야하니 가는건데 딴지일보에서 인터뷰를 한것을 보면 '작년 가을부터 준비했다, 대선이 끝나기를 기다렸다'라고 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재판에 왜 대선 시기가 중요한걸까요? 애초에 시시비비를 가릴것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여론이 잠잠해질때 재판을 벌이고, 그 시기에 맞는 기사를 터뜨리면 당연히 그리로 시선이 쏠리겠지요. 그 상황에서는 이미 승패의 문제가 아닙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재판 승패에는 정치적인 시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 재판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건 저도 궁금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크라잉넛도 씨엔블루도 팬은 아닙니다만 이번사건이 좀 의아해서 이리저리 파 본 결과가 이러합니다. 제 주관적인 견해지만요.

    • 파리도새일까 2013.02.18 16:57

      밴드들은 자신들이 직접 연주하는 것을 생명으로 여깁니다.
      방송에서 직접 연주 못하는 경우가 많으면 mr 틀기도 하죠.
      그런데 그 mr은 자기들이 연주한 것을 틉니다.
      남이 연주한 것을 흉내내는 건 스스로 밴드가 아니라고 인정하는 거죠.
      그런데 한 수 더떠 노래까지 가져왔으니 이게 밴드인가요?

  • 지나가다 2013.02.17 01:02

    님의 글에 동감.
    울나라 기사는 다들 기자들이 돈을 먹었는지....
    언플소속사 입장만 띄우는 편파적인 기사들 뿐

    *지네 팬들만 보는 홈피에 사과문 올리는 거랑 언플기사, 그리고 그 팬들의 쉴드가 웃기지도 않음.
    *지네 곡 라이브하면서 연주곡 핸드싱크하면서 기타랑 베이스 싱크로율이 떨어지는 것 보는 것도 웃김.

  • 노라 2013.02.17 14:32

    속시원하게잘쓴글 읽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