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영 프로그램/예쁜 남자

예쁜 남자, 시청률 하락을 부르는 아쉬움 가득한 연출




더 떨어질 시청률이 있었다는 사실이 조금 놀랍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기는 한데 또 한번 예쁜남자의 시청률은 하락하였고 그야말로 드라마가 첫방송이 된 이후 꾸준한 하락세이다. 역대 최저 시청률을 향해서 가는 듯한 느낌마저 들어서 안타까울 지경인데 그렇다면 왜 이러한 상황에 처했는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듯하다. 일부에서는 아이유와 장근석의 문제라고 하는데 솔직히 이 둘은 안티보다 팬이 더 많은 경우이고 이들의 이름값은 플러스면 플러스지 마이너스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거기다 이 둘이 드라마에서 상당히 좋은 연기를 보여주기때문에 더욱 그러한 이야기를 할 수 없을 듯하다. 몸을 아끼지않고 망가져주는 아이유나 코믹스러운 먹방을 선보여주는 장근석의 모습은 웃음을 주면서 동시에 기대한 것과 다른 무언가를 드라마를 찾을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사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예쁜남자에서 보여지는 배우들의 연기는 상당히 만족스럽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만족스럽다는 것일 뿐 연기가 아주 압도적이다라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분명 연기력이 문제가 되어서 시청률이 저조한 것은 아니라 할 수 있는데 사실 경쟁작에서도 그리 압도적인 연기력을 보지는 않기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인가를 생각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종착지로 결정이 되는 것은 바로 연출이었다. 만화적 상상력이 중요하면서도 현실이라는 부분과 조화를 이루어야하기때문에 이 부분에서 연출의 힘이 매우 중요한데 현재 예쁜남자의 연출력은 각 장면이 따로따로 놀게 만들고 있고 이것이 지속적인 시청률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예쁜남자는 두개의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는 장근석이 연기하는 독고마테가 여자들을 통해서 하나씩 무언가를 배워가는 부분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이러한 부분들을 포괄하여 진행되는 큰틀의 이야기이다. 즉 개별적 에피소드 형식이 큰 틀의 이야기를 통해서 엮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전체를 포괄하는 이야기도 세부적으로 본다면 두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하나는 아이유가 연기하는 김보통과 이장우가 연기하는 최다비드, 그리고 독고마테의 삼각관계이고 하나는 한채영이 연기하는 홍유라를 중심으로 그려지는 이야기이다. 이렇게 본다면 이야기는 세개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이 세개의 구성은 분위기라는 것에서 좀 차이를 보이는 상황이다. 기본적으로 삼각관계와 같은 부분은 역대 드라마 최고의 병맛을 보여주면서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현재 많은 호평을 이끌어가고 있는데 어쨌든 주인공이 아이유와 장근석인 상황에서 메인스토리는 이 쪽에 중점을 둘 수도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서 독고마테와 여자들의 이야기도 상당히 유쾌하다고 할 수 있다. 보고 있으면 웃기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문제는 홍유라와 관계된 부분이다. 유일하게 이부분은 드라마에서 무겁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무게감이라는 것이 어떻게 그려지느냐에 따라서 드라마가 죽고사느냐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워낙 드라마가 방방 뜨는 상황이기때문에 진지한 이야기를 하는 부분에서 무게감을 확실히 줘야 균형을 맞출 수 있기때문이다.


추천부탁드려요



그런데 바로 이부분에서 현재 예쁜남자의 연출은 아쉬움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어제 방송의 경우 이전회들 보다 홍유라의 장면이 많았다고 할 수 있다. 홍유라는 자신의 전 시부모에게 복수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독고마테를 키우고 이용하고자 하는 것인데 현재 예쁜남자에서는 홍유라가 보여주어야할 카리스마라는 것이 상당히 부족하다. 물론 이것은 한채영의 문제로 넘어가버릴 수도 있다. 한채영이 연기를 못해서 라고 말을 해버리면 정말 빠르게 해결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한채영은 이번 예쁜남자에서 자신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역할을 연기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연기력이라는 부분에서도 확실히 이전보다 좋은 모습이고 캐릭터만의 매력도 잘 살려내고 있다. 하지만 연출의 문제때문에 드라마가 늘어지는 느낌을 받게 되고 그러다보니 채널이 돌아가게 되는 듯하다. 사실 홍유라의 이야기는 좀 더 타이트하게 잡고 이를 통해서 긴장감을 키우는 것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일렉선녀와의 대화부분이나 독고마테와의 이야기 등 오히려 짧게 나옴으로 더 강렬한 인상을 줄 수가 있었는데 너무 연출이 늘어지다보니 뭔가 드라마에서 따로노는 이야기인 것 같은 느낌을 주었다. 코믹이라는 것이 강조된 로맨틱 코메디에 미스터리함을 더해주는 인물이고 원작에서도 매우 중요한 인물인데 연출이 도무지 그 매력과 위치를 잘 살려내질 못해주고 있는 셈이다. 그저 독고마테에게 퀘스트를 주는 여자 느낌이 되어버리는 것은 아닌가 싶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그냥 홍유라의 부분이 늘어지다는 느낌인 것이 아니라 다른 이야기들과 단절된 듯한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뭐 분위기라는 것이 이부분에서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분명 홍유라의 이야기는 무겁다. 그런데 이 무거움이 너무 따로 놀면 안되고 예쁜남자라는 드라마에 전체적인 영향을 주어야하는데 현재 그것이 이루어지질 않는 것이다. 예쁜남자 전체적으로는 매우 유쾌하고 웃긴 드라마인 것이고 홍유라부분만 매우 무거운 느낌으로 시청자들이 그 전체적 스토리에 전혀 몰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만 것이다. 사실 이부분은 드라마의 감정선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부분이 따로 놀다보니까 드라마는 매우 불친절한 드라마가 되어버리는 상황이었다. 김보통이나 최다비드 같은 경우 이야기 밖에 존재하기때문에 감정선이 그래도 잘 그려질 수 있지만 독고마테는 홍유라의 이야기와 매우 중요하게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이야기가 단절된 느낌이 나면서 당연히 감정선에 몰입을 하기 힘들게 된다. 이러다보니 드라마는 장면장면은 매우 웃기고 재밌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이상한 모양새가 되어버리고 만 것이다. 연출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게 해주는데 현재 상황은 두 드라마를 그저 교차 방영하는 것 같은 느낌이 강하고 이 부분이 해결되지않으면 시청률은 결코 상승하기가 힘들 것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로맨틱 코메디라는 부분에서는 확실히 드라마가 재미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매우 현실적이라 할 수 있는 캐릭터들의 모습은 웃음을 주면서 동시에 어느정도 공감을 주기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작진은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연출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서 두 단절되어버린 이야기를 연결을 시키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과감하게 무거운 이야기를 배제하는 형태로 원작과 다른 방향으로 가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가 더욱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지만 후자가 보다 쉽다는 점에서 혹시나 제작진이 후자를 선택하지않을가 걱정을 해본다. 드라마가 처음 시작했을 때만 해도 수출용드라마라는 소리를 많이 들어야만 했던 예쁜남자인데 보면 볼 수록 글리는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주연들의 망가짐도 매우 재밌고 만화적 상상력으로 가득한 스토리도 분명 흥미롭다. 제작진이 어떻게 살리느냐에 따라서 충분히 현재 처허했다고 할 수 있는 굴욕적인 시청률에서는 벗어날 수가 있을 것이다. 물론 시청률이 전부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예쁜남자는 대중적 인기보다는 마니아적인 재미를 보다 추구하는 형태이기때문에 압도적으로 높은 시청률은 기대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최소한의 수준이라는 것이 있기때문에 제작진이 그 수준을 위해서 좀 더 연출이라는 부분에서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다. 그러면 다음주는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