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

티아라 신곡 로그인, 공개될 수밖에 없던 CM송의 한계를 깬 노래





JYJ의 신곡 인헤븐(In heaven)이 공개된 오늘 역시 JYJ이라는 표현을 해도 될만큼 상당히 좋은 음원 성적을 거두고 있다. 과연 JYJ가 공중파에 출연을 할 수 잇을까라는 부분이 궁금해지는 이번 JYJ의 새앨범은 곡의 완성도도 상당히 좋고 공중파에 출연만 할 수 있다면 한동안 음악프로그램 1위를 쓸지않을가 생각해본다. 작곡과 작사까지 전곡을 멤버들이 참여를 한만큼 그 가치가 높은거 같은데 이 고퀄리티 앨범이 과연 절대적 갑이라 할 수 잇는 공중파 방송사를 이겨낼수 있을지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된다. 그런데 이토록 강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JYJ의 새앨범과 같은 오늘 또하나 주목할 만한 노래가 나왔다. 바로 며칠전부터 SBS에서 가끔씩 나오고 있었던 광고의 CM 풀버전이 공개된 것이다. SBS와 골프웨어 기업인 JDX가 후원하는 희망한국 캠페인 광고의 노래였는데 광고에 나왔던 티아라가 부른 로그인이 오늘 공개된 것이다. 광고음악이라는 한계때문에 아무래도 일반적인 노래와 경쟁하기는 힘들지만 롤리폴리로 인기가 최고조에 오른 티아라의 노래이기에 그래도 이슈가 되지않을까 생각해본다.


이미 광고를 통해서 일부분이라도 접했었기때문에 기대치가 어느정도 있었는데 막상 노래를 들어본 순간 이것은 무척이나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야말로 기대 이상이었다. 일반적으로 대중들이 생각하는 티아라의 노래 다운 노래이면서도 동시에 티아라라는 그룹이 가지고 있는 보컬 능력이 최대한 부각되었다는 것이다. 노래 잘 못하는 그룹으로 티아라가 그동안 많이 부각되었는데 그 이유는 무척이나 간단하다. 티아라의 히트곡이라 할 수 있는 보핍보핍이나 너때문에 미쳐나 롤리폴리가 모두 기계음이 상당히 많이 들어갔기때문이었다. 아무래도 댄스가 주인 노래인 만큼 감안할만한 부분이지만 까기 좋아하는 안티들이 열심히 물어뜯어서 이미지가 고정된 듯하다.


그런 이미지를 고치기 위해서인지 몰라도 이번 티아라의 신곡은 기계음을 쏙 뺀 노래였고 그러면서도 티아라다운 밝은 느낌이 가득했다. 국민에게 희망을 주기 위한 노래인 만큼 밝은 느낌이었는데 그러면서도 단순히 힘내세요 이런 노래가 아닌 일반의 아이돌노래 다운 부분이 있었다. 만약 이노래가 CM송이 아니라 일반 노래로 티아라가 들고 나왔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티아라가 그동안 시도하지 않은 느낌의 노래인 동시에 꼭 했으면 하는 느낌이었다. 거기다 가을에 접어드는 이시점에 노래가 딱 잘어울리는 느낌이라 할 수 잇었는데 단순히 여름을 댄스라하고 겨울을 발라드라고 할때 그 중간인 가을 같은 경우 밝으면서도 목소리가 강조되는 이번 노래같은 곡이 최적이라 할만하다.

최근 아이돌 노래의 트랜드는 아무래도 멜로디를 강조하면서 그 중독성을 주무기로 한다. 그런데 이런 성향은 아무래도 가사라는 부분을 소홀히 하게만드는데 그래서 얼마전 노래의 뜻을 알아보는 것이 유행이 된 일도 있다. 이렇게 정말 난해한 가사는 아이돌 노래를 주로 듣는 젊은 세대 조차 당혹스럽게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이번 티아라의 신곡 로그인의 가치가 있는 거 같다. 난해한 가사의 최고봉이었던 티아라가 나름 기승전결을 갖춘 롤리폴리를 지나서 이제 아이돌 노래 중 가장 가사 부분에서 완성도가 높은 노래를 부른 것이다. 노래의 목적인 국민들에게 희망을 준다는 것을 살짝 잊고 노래를 듣는다면 이토록 좋은 사랑 노래가 있을까 싶다. 이래저래 청소년유해판정을 받는 노래가 많은 상황에서 이토록 깔끔하게 사랑의 설렘을 노래하는 곡은 정말 오랫만이라 말하고 싶다.


사실 나의 이런 설명은 쓸모가 없는 것일 수도 있다. 직접 한번 들어보라고 말을 해보고 싶다. 오랫만에 듣는 상쾌하면서도 흥겨운 이번 티아라의 신곡은 CM송이라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나라 공익광고 역사에 내기억으로는 거의 유일한 아이돌 단독곡인 이번 노래는 나름 그 한계를 탈피한 듯하다. 공익광고 노래의 단순함을 넘어 세련된 느낌을 주는 이번 노래는 JYJ의 돌풍 속에서 그래도 의미있는 행보를 하지않을까 생각한다. 혹시 하는가? 몇년후 힘이 나는 노래의 순위를 뽑았을때 상위권에 있을지? 가수와 노래의 조화가 이토록 잘된 공익광고 노래가 또있나싶은 노래인데 부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해주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번 노래 한번에 안티가 수그러들지는 않겠지만 티아라의 보컬 능력에 대한 부분도 조금은 다르게 사람들이 보길 기대해본다. 

 



티아라-로그인(Log-In)
작사작곡편곡 Marco

내 맘에 접속해줘 Log-In
RAP] Yeah I like that What about you boy Listen
사랑해 그대만 사랑해 그대는 나의 Sunshine
RAP] Let's go

깜짝깜짝 놀래켜줄래 반짝반짝 널 비춰줄래요 Oh
저 눈부신 햇살처럼 Sunshine

찡끗찡끗 윙크해줄래 방긋방긋 웃을수있게요 Oh
날 보며 힘낼수있게

*내 맘에 접속해줘 Log-In Log-In
날 하루종일 Call Me Call Me 불러줘
사랑해 그대만 사랑해 그대는 나의 Sunshine
내 맘에 접속해줘 Log-In Log-In
날 하루종일 Call Me Call Me 불러줘
사랑해 그대만 사랑해 Twenty Four Seven 그대만을 사랑해요
Oh Oh Oh Oh My Sunshine*4

RAP] 그댄 내 하늘 바다 땅
네게는 모두 사랑만 전해줄께
이 맘은 항상 널 향해 달려가
변치않는 넌 Shining Star Co-Comin To My World
나를 바라보는 너의 눈빛이 커지고말걸 Uh

클릭클릭 널 알아볼래 찌릿찌릿 다가가볼래요 Oh
너무 놀라진 말아요

*REPEAT*2

Oh Oh Oh Oh My Sunshine*7

RAP]One more time now

Twenty Four Seven 그대만을 사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