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이야기

뮤직뱅크, 싸이 강남스타일을 외면한 이상한 음악방송


 


인기가요가 뮤티즌송을 폐지하면서 공중파 방송에서는 이제 뮤직뱅크 하나만이 순위제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런 만큼 뮤직뱅크에서의 1위라는 것의 상징성과 의미는 이전보다 더 커졌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위상과는 정반대의 흐름을 어제 뮤직뱅크는 보여줌으로 문제점을 고스란히 노출시켜주었다. 대중들이 생각하는 진짜 인기곡과는 약간 따로노는 느낌의 1위 수상은 그동안 꾸준히 뮤직뱅크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는데 어제의 결과같은 경우는 국제적으로도 웃음거리가 될 상황이 만들어졌다. 세계의 각국에서 어느 한가수의 어떠한 한곡에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고 그것이 전세계적인 열풍이 될려는 상황에서 그 가수의 본진이라 할 수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음악프로그램이 그러한 흐름과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인 것이다. 전세계적인 열풍을 보이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우습게도 한국의 음악방송에서만 힘을 발휘하질 못하고 있고 비록 한국의 모든 음원차트에서 몇주간 굳건히 1위를 지키고 있지만 단한번도 공중파 음악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지 못하는 기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비스트는 아름다운밤이야로 컴백과 함께 1위를 차지하였는데 그 1위가 이토록 초라하고 부끄러워 보일 수 잇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사실 어제 뮤직뱅크 같은 경우는 이러한 1위라는 부분말고도 이슈가 될만한 부분들이 많았다. 하하와 스컬의 무대에서는 정준하가 무척이나 재밌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그들의 무대를 한층 흥겹게 만들어주었다. 깜짝 등장에 놀라웠는데 바보개그의 일인자라 칭해도 될만한 정준하의 몸을 아끼지않은 모습은 비록 정준하의 굴욕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재밌는 캡쳐를 양산해냈지만 그만큼이나 즐거운 무대가 될 수 있었다. 스컬과 하하가 추구하는 레게의 자유로우미 잘 표현되지않았나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부분말고도 또 하나 눈길이 갔던 것은 신인 걸그룹 AOA였다. FT아일랜드와 씨앤블루의 소속사에서 내놓은 걸그룹인 만큼 밴드컨셉이 눈길을 끌었는데 무대 전체를 봤을대 과연 이 걸그룹이 다른 걸그룹과 다른게 뭘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밴드컨셉이면 그냥 쭉 그 느낌을 유지하는게 좋았는데 무대 후바부는 댄스가 어우러진 그저 그런 무대였고 그러한 무대에서 특별함을 찾기는 힘들었고 이 정체성 혼란을 겪는 걸그룹은 그 이상함에 눈길이 갔다. 천사라는 컨셉도 내걸고 있는데 섹시함을 어필하는 안무들은 뭔가 전반적으로 이도저도 아닌 느낌을 주었고 과연 이 애매모호함을 어찌 매력적으로 만들어갈지 궁금함을 주었다.

 
추천부탁드려요


하지만 어찌되었든 하이라이트는 아마 비스트의 1위수상이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남자아이돌 중 대중적 인기와 팬덤의 규모 등등 상당히 안정되면서도 상위권인 그룹이라 할 수 있는 비스트는 분명 신곡을 발표하면 1위를 하는 것이 이상하지않은 그룹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싸이가 그야말로 폭주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아무리 싸이가 뮤직뱅크에 출연하지않더라도 이러한 결과는 많은 사람들이 납득을 하기 힘들게 만들었다. 이미 뮤직뱅크의 공정성은 수없이 많이 비난을 받았지만 이번 결과같은 경우는 노래의 인기와는 무관하게 거의 방송점수의 힘이 컸다고 할 수 있었다. 방송점수라는 것이 일정부분 노래의 인기와 비례하는 측면이 있어야하는데 최근의 방송점수 시스템은 얼마나 많이 예능방송 뒷부분에 뮤직비디오가 나오냐에 결정되는 것이고 이는 아무래도 소속사가 얼마나 1위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투자를 하느냐와 관계가 될 수밖에 없었다. 분명 싸이같은 경우 특별히 공중파 1위에 큰 의미를 두는 가수는 아니라고 할 수 있고 이때문에 2위에 그쳤지만 뮤직뱅크가 단순히 아이돌들만의 잔치가 되어버리는 모습은 좀 더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게 만든다. 올여름 최고의 히트곡 아니 잘하면 몇년간을 통틀어 가장 인기곡이라 할 수 있는 강남스타일이 단한번도 공중파에서 1위를 차지하지 못한다는 것은 웃지 못할 코메디인 것이다.



팬덤의 힘에 의해서 결과가 왜곡된다 할 수 있다는 지적에 뮤직뱅크는 이전보다 음반점수의 비중을 줄였다. 하지만 음반이라는 팬덤 파워가 막히자 방송점수를 왜곡하는 형태로 실제 인기와는 다른 1위가 뮤직뱅크에서는 탄생을 한다. 실제의 인기라고 할 수 있는 음원점수나 선호도 점수에서 싸이는 비스트와 큰 점수차이를 보여주었다. 물론 음반점수에서 비스트가 좀 많은 점수를 얻었지만 이 점수는 음원에서의 점수차이를 회복할 수가 없었다. 오직 압도적인 차이의 방송점수가 1위를 만들어주었는데 일반적으로 노래가 인기가 있으면 방송점수도 높아야하는 상황에서 이번 같은 경우는 누가 보더라도 기획사의 힘으로 뮤직비디오가 많이 방송에 나오고 이에 따라서 방송점수를 획득했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괜히 1위 수상 소감에서 기획사 식구들을 이기광이 우선적으로 언급한 것이 아니라고 본다. 사실상 비스트의 1위는 큐브라는 소속사가 가진 힘의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이야기에서 싸이가 참석을 안했기때문에 당연히 참석한 비스트가 1위를 수상해야한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간 참석 안하고도 1위를 차지했던 경우가 있는 만큼 이러한 핑계는 적용이 안된다. 비록 싸이가 YG라는 거대 기획사에 소속되어 있지만 그 기획사의 힘을 크게 쓰지않고 그저 대중의 선택만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에서 싸이와 비스트라는 구도는 아이돌음악아 현재 한국 가요계를 심하게 왜곡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 생각된다.



마치 받아야할 1위를 당연히 받았다는 듯한 비스트의 수상소감이나 모습은 더욱 씁쓸함을 남겼다. 통칭 A급 아이돌이면 1위를 한번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느끼는 현 상황은 상의 가치를 깎아내리고 있다. 아무리 노래가 인기가 있어도 팬덤이 없거나 기획사의 힘이 부족하면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는 현재의 음악프로그램을 보면서 누가 1위를 진짜 1위라고 생각할까? 전세계인이 최고의 인기곡이라고 여기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이상하게도 한국에서만 홀대를 받는다는 것은 무척이나 아이러니한 일일 것이다. 아니 분명 한국에서도 강남스타일은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단지 아이돌들만의 방송이 되어버린 음악프로그램에서만 힘을 못쓰고 있다고 본다. 아무리 뮤직뱅크가 트로트가수도 나오고 신인들도 많이 나오는 식으로 다양성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점수 시스템이 현실과 동떨어져버려있는 상황에서 그 프로그램의 가치는 스스로 상실해간다고 본다. 한국에 아직 권위있는 음악 차트가 없는 상황에서 그나마 가장 영향력이 있다고 할 수 있는 뮤직뱅크 K차트가 보이는 이상한 모습은 K-POP의 세계화에 스스로 발목을 잡는 행동이 될 수도 있다. 비스트는 어쨌든 이번 컴백에서 체면치레는 했는데 그 모습이 그리 썩 좋아보이지않아서 안타까울 뿐이다. 다음주에는 과연 어떤 결과가 있을지 그래도 한번 기대해보면서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다.